QT 및 묵상 / 이사야 11:1-16
※ Intro.
11장에서는 메시아가 이루실 하나님 나라를 묘사하면서 백성들에 대한 하나님의 구원 역사를 예언하고 있다.
※ 성경 본문
1 이새의 줄기에서 한 싹이 나며 그 뿌리에서 한 가지가 나서 결실할 것이요
2 그의 위에 여호와의 영 곧 지혜와 총명의 영이요 모략과 재능의 영이요 지식과 여호와를 경외하는 영이 강림하시리니
3 그가 여호와를 경외함으로 즐거움을 삼을 것이며 그의 눈에 보이는 대로 심판하지 아니하며 그의 귀에 들리는 대로 판단하지 아니하며
4 공의로 가난한 자를 심판하며 정직으로 세상의 겸손한 자를 판단할 것이며 그의 입의 막대기로 세상을 치며 그의 입술의 기운으로 악인을 죽일 것이며
5 공의로 그의 허리띠를 삼으며 성실로 그의 몸의 띠를 삼으리라
6 그 때에 이리가 어린 양과 함께 살며 표범이 어린 염소와 함께 누우며 송아지와 어린 사자와 살진 짐승이 함께 있어 어린 아이에게 끌리며
7 암소와 곰이 함께 먹으며 그것들의 새끼가 함께 엎드리며 사자가 소처럼 풀을 먹을 것이며
8 젖 먹는 아이가 독사의 구멍에서 장난하며 젖 뗀 어린 아이가 독사의 굴에 손을 넣을 것이라
9 내 거룩한 산 모든 곳에서 해 됨도 없고 상함도 없을 것이니 이는 물이 바다를 덮음 같이 여호와를 아는 지식이 세상에 충만할 것임이니라
10 그 날에 이새의 뿌리에서 한 싹이 나서 만민의 기치로 설 것이요 열방이 그에게로 돌아오리니 그가 거한 곳이 영화로우리라
11 그 날에 주께서 다시 그의 손을 펴사 그의 남은 백성을 앗수르와 애굽과 바드로스와 구스와 엘람과 시날과 하맛과 바다 섬들에서 돌아오게 하실 것이라
12 여호와께서 열방을 향하여 기치를 세우시고 이스라엘의 쫓긴 자들을 모으시며 땅 사방에서 유다의 흩어진 자들을 모으시리니
13 에브라임의 질투는 없어지고 유다를 괴롭게 하던 자들은 끊어지며 에브라임은 유다를 질투하지 아니하며 유다는 에브라임을 괴롭게 하지 아니할 것이요
14 그들이 서쪽으로 블레셋 사람들의 어깨에 날아 앉고 함께 동방 백성을 노략하며 에돔과 모압에 손을 대며 암몬 자손을 자기에게 복종시키리라
15 여호와께서 애굽 해만을 말리시고 그의 손을 유브라데 하수 위에 흔들어 뜨거운 바람을 일으켜 그 하수를 쳐 일곱 갈래로 나누어 신을 신고 건너가게 하실 것이라
16 그의 남아 있는 백성 곧 앗수르에서 남은 자들을 위하여 큰 길이 있게 하시되 이스라엘이 애굽 땅에서 나오던 날과 같게 하시리라
※ 말씀 해설
1~9절 : 메시아가 이루실 완전한 평화의 나라를 묘사하고 있다.
10~16절 : 이스라엘 백성들이 돌아오고 하나님의 영광이 세상에 퍼지게 될 것이라 말씀하고 있다.
※ 묵상 & 기도
이전까지 언급되었던 하나님의 심판과 책망의 경고가 어두운 미래를 나타내는 것이었다면, 메시아의 임재는 하나님의 사랑과 그 사랑에 따르는 통치를 드러내는 복음으로 이해할 수 있다. 메시아의 문자적 의미는 하나님께서 자신의 특별한 일에 사용하시기 위해 기름을 부어주신 제사장이나 왕 또는 선지자이지만, 본문에서는 맥락상 단순한 왕이나 제사장이라기보다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이 세상의 모든 것을 다스릴 분으로 보는 게 더 정확하다.
그 분은 우주의 주인으로서 세상 모든 이들을 정의의 길로 인도하시고 힘있게 다스리시며 나아가 영원한 나라를 회복시키실 것이다. 따라서 이스라엘 백성들이 소망하는 메시아는 자신들의 왕이라는 단순한 존재를 넘어서 자신들에게 고통을 안겨 주었던 모든 나라를 함께 통치하실 분으로 나타난다. 또한 메시아가 통치하는 나라가 어떤지를 보여주는 데에는 하나님에 대한 굳은 신앙을 가지라는 권면의 목적도 있다고 볼 수 있다.
공의와 평화로 다스려지는 메시아 왕국은 모든 이들의 궁극적인 소망이다. 그리스도의 재림으로 완성될 그 나라를 정말로 소망한다면 우리는 지금 이 땅에서 그리스도의 영적인 통치에 순종하며 천국 시민으로서의 합당한 삶을 살아가야 할 것이다.
※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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