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ntro.

    5장에는 드보라와 바락의 승전가가 기록되어 있다.

     


    ※ 성경 본문

    1 이 날에 드보라와 아비노암의 아들 바락이 노래하여 이르되 2 이스라엘의 영솔자들이 영솔하였고 백성이 즐거이 헌신하였으니 여호와를 찬송하라 3 너희 왕들아 들으라 통치자들아 귀를 기울이라 나 곧 내가 여호와를 노래할 것이요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를 찬송하리로다 4 여호와여 주께서 세일에서부터 나오시고 에돔 들에서부터 진행하실 때에 땅이 진동하고 하늘이 물을 내리고 구름도 물을 내렸나이다 5 산들이 여호와 앞에서 진동하니 저 시내 산도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 앞에서 진동하였도다 6 아낫의 아들 삼갈의 날에 또는 야엘의 날에는 대로가 비었고 길의 행인들은 오솔길로 다녔도다 7 이스라엘에는 마을 사람들이 그쳤으니 나 드보라가 일어나 이스라엘의 어머니가 되기까지 그쳤도다 8 무리가 새 신들을 택하였으므로 그 때에 전쟁이 성문에 이르렀으나 이스라엘의 사만 명 중에 방패와 창이 보였던가 9 내 마음이 이스라엘의 방백을 사모함은 그들이 백성 중에서 즐거이 헌신하였음이니 여호와를 찬송하라 10 흰 나귀를 탄 자들, 양탄자에 앉은 자들, 길에 행하는 자들아 전파할지어다 11 활 쏘는 자들의 소리로부터 멀리 떨어진 물 긷는 곳에서도 여호와의 공의로우신 일을 전하라 이스라엘에서 마을 사람들을 위한 의로우신 일을 노래하라 그 때에 여호와의 백성이 성문에 내려갔도다 12 깰지어다 깰지어다 드보라여 깰지어다 깰지어다 너는 노래할지어다 일어날지어다 바락이여 아비노암의 아들이여 네가 사로잡은 자를 끌고 갈지어다 13 그 때에 남은 귀인과 백성이 내려왔고 여호와께서 나를 위하여 용사를 치시려고 내려오셨도다 14 에브라임에게서 나온 자들은 아말렉에 뿌리 박힌 자들이요 베냐민은 백성들 중에서 너를 따르는 자들이요 마길에게서는 명령하는 자들이 내려왔고 스불론에게서는 대장군의 지팡이를 잡은 자들이 내려왔도다 15 잇사갈의 방백들이 드보라와 함께 하니 잇사갈과 같이 바락도 그의 뒤를 따라 골짜기로 달려 내려가니 르우벤 시냇가에서 큰 결심이 있었도다 16 네가 양의 우리 가운데에 앉아서 목자의 피리 부는 소리를 들음은 어찌 됨이냐 르우벤 시냇가에서 큰 결심이 있었도다 17 길르앗은 요단 강 저쪽에 거주하며 단은 배에 머무름이 어찌 됨이냐 아셀은 해변에 앉으며 자기 항만에 거주하도다 18 스불론은 죽음을 무릅쓰고 목숨을 아끼지 아니한 백성이요 납달리도 들의 높은 곳에서 그러하도다

     


    ※ 말씀 해설

    1~11절 : 하나님을 찬양할 이유를 설명하면서 하나님의 의로운 업적을 전하라 말하고 있다.

    12~18절 : 이스라엘이 승리한 비결을 노래하고 있다.

     


    ※ 묵상 & 기도

    전쟁에 참여한 지파가 있고 참여하지 않은 지파가 있다. 사실 전쟁에 참여한 사람들도 거의 싸우지 않고 이긴 셈이라 그냥 보면 별 차이는 없어 보인다. 하지만 전쟁에 참여했다는 것과 참여하지 않았다는 것은 완전히 다르다. 참여한 사람들은 하나님께서 싸우시고 승리하게 하신다는 것을 경험했을 것이고 참여하지 않은 사람들은 이를 소문으로만 듣게 되었을 것이다.

    오늘 당장 내게 돌아오는 이득이 없을 것 같다는 이유로 하나님의 일에 눈을 감아버리는 사람들이 많다. 그렇게 눈을 감으면 자신들은 손해 보지 않고 그냥 넘어간 것처럼 보일 것이다. 본문의 참여하지 않은 지파에 대한 언급이 없었다면 그들 역시 자연스럽게 묻혀버릴 뻔했던 것처럼 말이다. 그러나 겉으로 드러나는 평가같은 게 없어도 하나님께서는 분명하게 기억하신다. 하나님의 일에 그 백성들 하나하나가 참여했는지 안 했는지를 말이다.

    그러니 우리는 하나님의 부르심에 적극 응답하며 하나님의 일을 해나가야 한다. 하나님의 일에 참여하지 않는다면 하나님을 경험하지 못할 것이고, 하나님을 경험하지 못한다면 우리의 신앙은 죽은 신앙이 될 것이다.

     


    ※ 참고

    https://blog.naver.com/enjoygod1/222466431264

    'Book- > QT' 카테고리의 다른 글

    QT 및 묵상 / 사사기 6:1-10  (0) 2021.11.12
    QT 및 묵상 / 사사기 5:19-31  (0) 2021.11.11
    QT 및 묵상 / 사사기 4:11-24  (0) 2021.11.09
    QT 및 묵상 / 사사기 4:1-10  (0) 2021.11.08
    QT 및 묵상 / 사사기 3:12-31  (0) 2021.11.07
    Posted by Platanus_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