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ntro.

    요엘서(Joel)는 메뚜기 재앙과 앞으로 도래할 여호와의 날에 대한 이야기를 중점적으로 언급한 구약 소예언서 중의 하나이다.

    1장에서는 메뚜기 재앙을 통해 임할 여호와의 날의 심판을 경고하고 있다.

     


    ※ 성경 본문

    1 브두엘의 아들 요엘에게 임한 여호와의 말씀이라 2 늙은 자들아 너희는 이것을 들을지어다 땅의 모든 주민들아 너희는 귀를 기울일지어다 너희의 날에나 너희 조상들의 날에 이런 일이 있었느냐 3 너희는 이 일을 너희 자녀에게 말하고 너희 자녀는 자기 자녀에게 말하고 그 자녀는 후세에 말할 것이니라 4 팥중이가 남긴 것을 메뚜기가 먹고 메뚜기가 남긴 것을 느치가 먹고 느치가 남긴 것을 황충이 먹었도다 5 취하는 자들아 너희는 깨어 울지어다 포도주를 마시는 자들아 너희는 울지어다 이는 단 포도주가 너희 입에서 끊어졌음이니 6 다른 한 민족이 내 땅에 올라왔음이로다 그들은 강하고 수가 많으며 그 이빨은 사자의 이빨 같고 그 어금니는 암사자의 어금니 같도다 7 그들이 내 포도나무를 멸하며 내 무화과나무를 긁어 말갛게 벗겨서 버리니 그 모든 가지가 하얗게 되었도다 8 너희는 처녀가 어렸을 때에 약혼한 남자로 말미암아 굵은 베로 동이고 애곡함 같이 할지어다 9 소제와 전제가 여호와의 성전에서 끊어졌고 여호와께 수종드는 제사장은 슬퍼하도다 10 밭이 황무하고 토지가 마르니 곡식이 떨어지며 새 포도주가 말랐고 기름이 다하였도다 11 농부들아 너희는 부끄러워할지어다 포도원을 가꾸는 자들아 곡할지어다 이는 밀과 보리 때문이라 밭의 소산이 다 없어졌음이로다 12 포도나무가 시들었고 무화과나무가 말랐으며 석류나무와 대추나무와 사과나무와 밭의 모든 나무가 다 시들었으니 이러므로 사람의 즐거움이 말랐도다

     

     


    ※ 말씀 해설

    1~7절 : 메뚜기 재앙의 심각성을 자세히 묘사하고 있다.

    8~12절 : 재앙으로 인한 슬픔이 나타나 있다.

     


    ※ 묵상 & 기도

    브두엘의 아들 요엘에게 하나님의 말씀이 임한다. 이스라엘 전역에 메뚜기 떼가 몰려와 그 땅의 모든 것을 소멸시켜 버렸음을 이야기한다. 그리고 그 원인과 결과를 포함한 일련의 과정 모두를 다음 세대에 분명하게 전달할 것을 강조한다.

    하나님께서 주신 말씀이 무엇이든 간에 우리는 요엘처럼 분명하게 사람들에게 선포할 수 있어야 한다. 그것이 좋은 소식이든 나쁜 소식이든 상관없이 말이다. 지금 우리에게 가장 필요한 것이 바로 세상과 사회 곳곳에 물들어있는 죄를 인정하고 이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을 예고하며 근본적인 회개를 촉구하는 자세라 생각한다. 메뚜기 재앙 같은 일들이 주변에 일어날 때 이를 외면하지 않고 똑바로 마주하는 것이 하나님의 말씀을 제대로 받아들이는 첫 단계가 되어야 할 것이다.

     


    ※ 참고

    https://jikhan.tistory.com/115

    'Book- > QT' 카테고리의 다른 글

    QT 및 묵상 / 요엘 2:1-17  (0) 2021.12.17
    QT 및 묵상 / 요엘 1:13-20  (0) 2021.12.16
    QT 및 묵상 / 사사기 21:13-25  (0) 2021.12.14
    QT 및 묵상 / 사사기 21:1-12  (0) 2021.12.13
    QT 및 묵상 / 사사기 20:29-48  (0) 2021.12.12
    Posted by Platanus_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