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성경 본문

    14 아침이 되매 다윗이 편지를 써서 우리아의 손에 들려 요압에게 보내니 15 그 편지에 써서 이르기를 너희가 우리아를 맹렬한 싸움에 앞세워 두고 너희는 뒤로 물러가서 그로 맞아 죽게 하라 하였더라 16 요압이 그 성을 살펴 용사들이 있는 것을 아는 그 곳에 우리아를 두니 17 그 성 사람들이 나와서 요압과 더불어 싸울 때에 다윗의 부하 중 몇 사람이 엎드러지고 헷 사람 우리아도 죽으니라 18 요압이 사람을 보내 그 전쟁의 모든 일을 다윗에게 보고할새 19 그 전령에게 명령하여 이르되 전쟁의 모든 일을 네가 왕께 보고하기를 마친 후에 20 혹시 왕이 노하여 네게 말씀하기를 너희가 어찌하여 성에 그처럼 가까이 가서 싸웠느냐 그들이 성 위에서 쏠 줄을 알지 못하였느냐 21 여룹베셋의 아들 아비멜렉을 쳐죽인 자가 누구냐 여인 하나가 성에서 맷돌 위짝을 그 위에 던지매 그가 데벳스에서 죽지 아니하였느냐 어찌하여 성에 가까이 갔더냐 하시거든 네가 말하기를 왕의 종 헷 사람 우리아도 죽었나이다 하라 22 전령이 가서 다윗에게 이르러 요압이 그를 보낸 모든 일을 다윗에게 아뢰어 23 이르되 그 사람들이 우리보다 우세하여 우리를 향하여 들로 나오므로 우리가 그들을 쳐서 성문 어귀까지 미쳤더니 24 활 쏘는 자들이 성 위에서 왕의 부하들을 향하여 쏘매 왕의 부하 중 몇 사람이 죽고 왕의 종 헷 사람 우리아도 죽었나이다 하니 25 다윗이 전령에게 이르되 너는 요압에게 이같이 말하기를 이 일로 걱정하지 말라 칼은 이 사람이나 저 사람이나 삼키느니라 그 성을 향하여 더욱 힘써 싸워 함락시키라 하여 너는 그를 담대하게 하라 하니라 26 우리아의 아내는 그 남편 우리아가 죽었음을 듣고 그의 남편을 위하여 소리내어 우니라 27 그 장례를 마치매 다윗이 사람을 보내 그를 왕궁으로 데려오니 그가 그의 아내가 되어 그에게 아들을 낳으니라 다윗이 행한 그 일이 여호와 보시기에 악하였더라

     


    ※ 말씀 해설

    14~25절 : 다윗이 요압에게 명하여 우리아를 전사하도록 한다.

    26~27절 : 다윗이 밧세바를 아내로 삼는다.

     


    ※ 묵상 & 기도

    다윗이 처음에는 우리아를 죽일 생각을 하지 않았다. 우리아가 밧세바와 동침만 하면 되었으니 말이다. 그런데 일이 잘 진행이 안되니 우리아를 전장에서 죽게 하는 계획까지 세웠고, 이를 실행했다. 우리아를 죽여서라도 자신의 죄를 감추겠다는 다윗의 의지였다.

    다윗을 떠올렸을 때 보통 의롭고 선한 이미지를 생각하지만, 그 또한 죄로부터 자유롭지 못한 한 명의 인간에 불과하다는 것을 잊으면 안 된다. 과거에 얼마나 위대한 일을 했건 상관없이 다윗도 왕이라는 체면을 세우고, 다른 사람들에게 훌륭한 왕이라는 인정과 칭찬을 꾸준히 받기 위해 자신이 지은 죄마저 치밀하게 감추려 했던 사람이었다.

    하나님께서 보시기에 다윗의 행동이 아주 악하였다는 평가가 있었다. 우리라고 다윗과 다른 평가를 받을 수 있을까? 전혀 그렇지 않다고 생각한다. 죄를 감추기 위해 또다른 죄를 짓는 이러한 모습은 다윗에게만 있는 게 아니니 말이다.

    우리에게는 이렇게 죄를 지을 수밖에 없는 인간의 본성을 거스르기 위해 하나님의 말씀과 능력이 필요하다. 다윗의 모습을 보며 무작정 그의 행적을 쫓기보다 우리아의 죽음을 통해 죄를 감추고 자신의 약점을 가리고자 하는 나의 본성을 돌아보며 하나님의 뜻을 따르는 공의로운 삶을 살 수 있어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 참고

    http://www.onlycross.net/words/2samuel/2samuel-32.htm

    'Book- > QT' 카테고리의 다른 글

    QT 및 묵상 / 사무엘하 12:15-31  (0) 2022.10.07
    QT 및 묵상 / 사무엘하 12:1-14  (0) 2022.10.06
    QT 및 묵상 / 사무엘하 11:1-13  (0) 2022.10.04
    QT 및 묵상 / 사무엘하 10:1-19  (0) 2022.10.03
    QT 및 묵상 / 사무엘하 9:1-13  (1) 2022.10.02
    Posted by Platanus_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