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ntro.

    9장에는 정해진 운명 안에서 사는 삶과 참된 지혜의 가치에 대한 설명이 나타나 있다.

     


    ※ 성경 본문

    1 이 모든 것을 내가 마음에 두고 이 모든 것을 살펴 본즉 의인들이나 지혜자들이나 그들의 행위나 모두 다 하나님의 손 안에 있으니 사랑을 받을는지 미움을 받을는지 사람이 알지 못하는 것은 모두 그들의 미래의 일들임이니라 2 모든 사람에게 임하는 그 모든 것이 일반이라 의인과 악인, 선한 자와 깨끗한 자와 깨끗하지 아니한 자, 제사를 드리는 자와 제사를 드리지 아니하는 자에게 일어나는 일들이 모두 일반이니 선인과 죄인, 맹세하는 자와 맹세하기를 무서워하는 자가 일반이로다 3 모든 사람의 결국은 일반이라 이것은 해 아래에서 행해지는 모든 일 중의 악한 것이니 곧 인생의 마음에는 악이 가득하여 그들의 평생에 미친 마음을 품고 있다가 후에는 죽은 자들에게로 돌아가는 것이라 4 모든 산 자들 중에 들어 있는 자에게는 누구나 소망이 있음은 산 개가 죽은 사자보다 낫기 때문이니라 5 산 자들은 죽을 줄을 알되 죽은 자들은 아무것도 모르며 그들이 다시는 상을 받지 못하는 것은 그들의 이름이 잊어버린 바 됨이니라 6 그들의 사랑과 미움과 시기도 없어진 지 오래이니 해 아래에서 행하는 모든 일 중에서 그들에게 돌아갈 몫은 영원히 없느니라 7 너는 가서 기쁨으로 네 음식물을 먹고 즐거운 마음으로 네 포도주를 마실지어다 이는 하나님이 네가 하는 일들을 벌써 기쁘게 받으셨음이니라 8 네 의복을 항상 희게 하며 네 머리에 향 기름을 그치지 아니하도록 할지니라 9 네 헛된 평생의 모든 날 곧 하나님이 해 아래에서 네게 주신 모든 헛된 날에 네가 사랑하는 아내와 함께 즐겁게 살지어다 그것이 네가 평생에 해 아래에서 수고하고 얻은 네 몫이니라 10 네 손이 일을 얻는 대로 힘을 다하여 할지어다 네가 장차 들어갈 스올에는 일도 없고 계획도 없고 지식도 없고 지혜도 없음이니라

     


    ※ 말씀 해설

    1~10절 : 정해진 운명 속에서도 최선을 다해 살아갈 것을 강조하고 있다.

     


    ※ 묵상 & 기도

    인간이 무슨 짓을 해도 언젠가 죽는다는 사실은 변하지 않는다. 살면서 의로운 일을 했든 악한 일을 했든 상관없이 모든 이들의 삶은 죽음을 향해 간다. 그 어떤 것에 미쳐 살아도, 그 어떤 대단한 지식이나 지혜를 얻더라도 삶의 마지막에는 모두가 공평하게 죽음을 맞이한다.

    "모든 인간은 죽는다"는 아주 명백하고도 확실한 명제에서 세상을 살아가는 것에 대한 끝없는 절망과 허무를 느낄 수도 있겠지만, 본문에서는 이러한 삶이라도 살아갈 가치가 있다는 것을 강조한다. 그래도 살아있는 개가 죽은 사자보다는 낫다는 것이다.

    그렇게 세상의 헛됨을 언급하면서도, 삶의 절망과 허무에 대한 얘기를 그렇게 하면서도 현재의 삶을 최선을 다해 있는 힘껏 살아가라는 식으로 말씀을 맺는 이유가 있다. 지금 살고 있는 삶이 어떠한 삶이든 상관없이 그 안에 여전히 기회가 있고 소망이 있다는 것이다.

    본문의 솔로몬이 결국 죽고 난 뒤에는 아무것도 없음을 강조하는 게 아니다. 죽음이 두려워서, 삶에 집착해서 이런 얘기를 하는 게 아니다. 살아있음에 감사하며 죽음이라는 문제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해볼 것을, 주어진 현실을 비관만 하는 대신 그 안에서도 소망을 갖고 길을 찾아나갈 것을 제안하고 있는 것이다.

    우리는 이제 그 제안을 받아들여야 한다. 살아있다는 것에 감사하고 소망을 가지면서 본인 스스로가 인생을 개척해 나갈 때 진정한 삶의 의미와 보람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 참고

    https://ever-flowingstream.tistory.com/249

    'Book- > QT' 카테고리의 다른 글

    QT 및 묵상 / 전도서 10:1-11  (1) 2022.12.15
    QT 및 묵상 / 전도서 9:11-18  (0) 2022.12.14
    QT 및 묵상 / 전도서 8:9-17  (0) 2022.12.12
    QT 및 묵상 / 전도서 8:1-8  (0) 2022.12.11
    QT 및 묵상 / 전도서 7:15-29  (0) 2022.12.10
    Posted by Platanus_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