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ntro.

    3장에서는 율법을 행하는 것이 아닌 오직 그리스도를 믿는 것으로써 의를 얻는 구원의 교리를 강조하고 있다.

     


    ※ 성경 본문

    1 그런즉 유대인의 나음이 무엇이며 할례의 유익이 무엇이냐 2 범사에 많으니 우선은 그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맡았음이니라 3 어떤 자들이 믿지 아니하였으면 어찌하리요 그 믿지 아니함이 하나님의 미쁘심을 폐하겠느냐 4 그럴 수 없느니라 사람은 다 거짓되되 오직 하나님은 참되시다 할지어다 기록된 바 주께서 주의 말씀에 의롭다 함을 얻으시고 판단 받으실 때에 이기려 하심이라 함과 같으니라 5 그러나 우리 불의가 하나님의 의를 드러나게 하면 무슨 말 하리요 [내가 사람의 말하는 대로 말하노니] 진노를 내리시는 하나님이 불의하시냐 6 결코 그렇지 아니하니라 만일 그러하면 하나님께서 어찌 세상을 심판하시리요 7 그러나 나의 거짓말로 하나님의 참되심이 더 풍성하여 그의 영광이 되었다면 어찌 내가 죄인처럼 심판을 받으리요 8 또는 그러면 선을 이루기 위하여 악을 행하자 하지 않겠느냐 어떤 이들이 이렇게 비방하여 우리가 이런 말을 한다고 하니 그들은 정죄 받는 것이 마땅하니라 9 그러면 어떠하냐 우리는 나으냐 결코 아니라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다 죄 아래에 있다고 우리가 이미 선언하였느니라 10 기록된 바 의인은 없나니 하나도 없으며 11 깨닫는 자도 없고 하나님을 찾는 자도 없고 12 다 치우쳐 함께 무익하게 되고 선을 행하는 자는 없나니 하나도 없도다 13 그들의 목구멍은 열린 무덤이요 그 혀로는 속임을 일삼으며 그 입술에는 독사의 독이 있고 14 그 입에는 저주와 악독이 가득하고 15 그 발은 피 흘리는 데 빠른지라 16 파멸과 고생이 그 길에 있어 17 평강의 길을 알지 못하였고 18 그들의 눈 앞에 하나님을 두려워함이 없느니라 함과 같으니라 19 우리가 알거니와 무릇 율법이 말하는 바는 율법 아래에 있는 자들에게 말하는 것이니 이는 모든 입을 막고 온 세상으로 하나님의 심판 아래에 있게 하려 함이라 20 그러므로 율법의 행위로 그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니라

     


    ※ 말씀 해설

    1~8절 : 유대인들의 이점과 인간의 불의를 통해 하나님의 의와 신실하심을 강조하고 있다.

    9~20절 : 모든 사람은 다 죄인이라는 결론을 선언하고 있다.

     


    ※ 묵상 & 기도

    율법을 지킴으로써 하나님 앞에서 의롭다고 인정을 받을 사람은 아무도 없다. 율법은 그저 죄를 인식하게 하는 역할을 한다. 당연히 이는 유대인과 이방인을 가르지 않는다. 다만 유대인들에게는 하나님의 말씀을 맡았다는 권한이 있을 뿐이었다.

    다만 그들의 문제는 이를 유익하게 활용하기는 커녕 교묘한 말장난과 궤변으로 자신들의 잘못을 정당화하며 변명하는 데에 있었다. 그들이 실제로 이런 말을 한 건 아니지만, 자신들의 불의로 하나님의 의가 드러났다면 하나님도 마찬가지로 불의한 게 아닌가, 그렇게 의가 드러날 거면 악을 행해도 상관이 없는 게 아닌가와 같은 느낌을 드러냈다. 물론 항상 정의롭고 신실하신 하나님의 특성을 제대로 알고 있다면 애초에 이런 궤변이 나왔을 리는 없겠지만 말이다.

    말씀을 맡았다는 이유 하나만으로 괜히 뭔가 좀 있어보인다는 생각을 갖고 자신의 그릇된 판단을 억지로 합리화하는 이러한 모습들이 사실은 가장 경계해야 할 요소가 아닌가 한다. 정말로 말씀을 통해 많은 사람들에게 복음을 전해야겠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면 말씀 맡은 바를 더욱 소중하고 귀하게 여기는 자세를, 여기에 올바른 "나음"과 "유익"을 실제로 적용하고자 하는 자세를 가져야 할 것이다.

     


    ※ 참고

    https://blog.naver.com/nan0000/221352786023

    'Book- > QT' 카테고리의 다른 글

    QT 및 묵상 / 로마서 4:1-12  (0) 2023.06.02
    QT 및 묵상 / 로마서 3:21-31  (0) 2023.06.01
    QT 및 묵상 / 로마서 2:17-29  (0) 2023.05.30
    QT 및 묵상 / 로마서 2:1-16  (0) 2023.05.29
    QT 및 묵상 / 로마서 1:18-32  (0) 2023.05.28
    Posted by Platanus_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