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ntro.

    7장에서의 바울은 율법의 특성 및 죄와의 관계를 설명하며 죄와의 갈등 및 율법의 한계를 언급하고 있다.

     


    ※ 성경 본문

    1 형제들아 내가 법 아는 자들에게 말하노니 너희는 그 법이 사람이 살 동안만 그를 주관하는 줄 알지 못하느냐 2 남편 있는 여인이 그 남편 생전에는 법으로 그에게 매인 바 되나 만일 그 남편이 죽으면 남편의 법에서 벗어나느니라 3 그러므로 만일 그 남편 생전에 다른 남자에게 가면 음녀라 그러나 만일 남편이 죽으면 그 법에서 자유롭게 되나니 다른 남자에게 갈지라도 음녀가 되지 아니하느니라 4 그러므로 내 형제들아 너희도 그리스도의 몸으로 말미암아 율법에 대하여 죽임을 당하였으니 이는 다른 이 곧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나신 이에게 가서 우리가 하나님을 위하여 열매를 맺게 하려 함이라 5 우리가 육신에 있을 때에는 율법으로 말미암는 죄의 정욕이 우리 지체 중에 역사하여 우리로 사망을 위하여 열매를 맺게 하였더니 6 이제는 우리가 얽매였던 것에 대하여 죽었으므로 율법에서 벗어났으니 이러므로 우리가 영의 새로운 것으로 섬길 것이요 율법 조문의 묵은 것으로 아니할지니라 7 그런즉 우리가 무슨 말을 하리요 율법이 죄냐 그럴 수 없느니라 율법으로 말미암지 않고는 내가 죄를 알지 못하였으니 곧 율법이 탐내지 말라 하지 아니하였더라면 내가 탐심을 알지 못하였으리라 8 그러나 죄가 기회를 타서 계명으로 말미암아 내 속에서 온갖 탐심을 이루었나니 이는 율법이 없으면 죄가 죽은 것임이라 9 전에 율법을 깨닫지 못했을 때에는 내가 살았더니 계명이 이르매 죄는 살아나고 나는 죽었도다 10 생명에 이르게 할 그 계명이 내게 대하여 도리어 사망에 이르게 하는 것이 되었도다 11 죄가 기회를 타서 계명으로 말미암아 나를 속이고 그것으로 나를 죽였는지라 12 이로 보건대 율법은 거룩하고 계명도 거룩하고 의로우며 선하도다 13 그런즉 선한 것이 내게 사망이 되었느냐 그럴 수 없느니라 오직 죄가 죄로 드러나기 위하여 선한 그것으로 말미암아 나를 죽게 만들었으니 이는 계명으로 말미암아 죄로 심히 죄 되게 하려 함이라

     


    ※ 말씀 해설

    1~6절 : 혼인 관계의 비유를 들어 율법의 특성을 설명하고 있다.

    7~13절 : 율법과 죄의 관계를 설명하고 있다.

     


    ※ 묵상 & 기도

    율법은 우리가 죄를 죄로 인식할 수 있게 해주는 수단에 불과하다. 그 자체를 통해 구원의 능력을 얻을 수는 없다. 말 그대로 지키지 않으면 안 되는 가장 보편적인 기준을 제시하여 사람들로 하여금 올바른 행동과 잘못된 행동을 구분할 수 있게 할 뿐이다. 우리에게 죄가 무엇인지를 알려주기도 하고, 이를 악용해 우리로 하여금 죄를 짓도록 하는 발판의 역할을 하기도 한다.

    이러한 측면에서 볼 때 "율법에 대해 죽임을 당하였다"는 본문 말씀은 곧 우리가 더 이상 율법의 통치와 율법의 지배 아래 있지 않게 되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남편을 떠나보낸 아내가 남편의 법으로부터 해방되었듯이, 우리 역시 예수님을 통해 율법에 매였던 상태로부터 해방되어 율법에 대한 제재가 없는 자유로운 사람이 될 수 있었던 것이다.

    하지만 그렇다 해도 여전히 우리에게는 율법이 필요하다. 스스로가 죄인인지 의인인지도 모르는 상태에서 율법으로 인해 비로소 자신이 얼마나 큰 죄인인지를 깨달을 수 있고, 그 깨달음과 경험을 통해 하나님의 거룩 앞에 무릎을 꿇을 수 있게 되니 말이다.

    율법은 그 자체로 거룩하고, 선하고, 의로운 것이다. 문제는 오로지 우리의 죄성에 있다. 이를 똑바로 알고서 스스로의 죄를 마주하고 율법을 이해하며 그리스도를 통한 구원의 은혜를 받아들일 때, 우리는 가장 성령 충만한 모습으로 하나님의 뜻을 따라 거룩하게 살아가는 사람이 될 수 있을 것이다.

     


    ※ 참고

    https://kkarl21.tistory.com/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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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osted by Platanus_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