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ntro.

    14장에서는 공동체 안에서의 그리스도인의 삶이 어떠해야 하는지를 언급하고 있다.

     


    ※ 성경 본문

    1 믿음이 연약한 자를 너희가 받되 그의 의견을 비판하지 말라 2 어떤 사람은 모든 것을 먹을 만한 믿음이 있고 믿음이 연약한 자는 채소만 먹느니라 3 먹는 자는 먹지 않는 자를 업신여기지 말고 먹지 않는 자는 먹는 자를 비판하지 말라 이는 하나님이 그를 받으셨음이라 4 남의 하인을 비판하는 너는 누구냐 그가 서 있는 것이나 넘어지는 것이 자기 주인에게 있으매 그가 세움을 받으리니 이는 그를 세우시는 권능이 주께 있음이라 5 어떤 사람은 이 날을 저 날보다 낫게 여기고 어떤 사람은 모든 날을 같게 여기나니 각각 자기 마음으로 확정할지니라 6 날을 중히 여기는 자도 주를 위하여 중히 여기고 먹는 자도 주를 위하여 먹으니 이는 하나님께 감사함이요 먹지 않는 자도 주를 위하여 먹지 아니하며 하나님께 감사하느니라 7 우리 중에 누구든지 자기를 위하여 사는 자가 없고 자기를 위하여 죽는 자도 없도다 8 우리가 살아도 주를 위하여 살고 죽어도 주를 위하여 죽나니 그러므로 사나 죽으나 우리가 주의 것이로다 9 이를 위하여 그리스도께서 죽었다가 다시 살아나셨으니 곧 죽은 자와 산 자의 주가 되려 하심이라 10 네가 어찌하여 네 형제를 비판하느냐 어찌하여 네 형제를 업신여기느냐 우리가 다 하나님의 심판대 앞에 서리라 11 기록되었으되 주께서 이르시되 내가 살았노니 모든 무릎이 내게 꿇을 것이요 모든 혀가 하나님께 자백하리라 하였느니라 12 이러므로 우리 각 사람이 자기 일을 하나님께 직고하리라

     


    ※ 말씀 해설

    1~12절 : 타인을 비판하지 말고 서로의 신앙을 존중할 것을 강조하고 있다.

     


    ※ 묵상 & 기도

    내 믿음이 어떤 상태인지를 알게 될수록 다른 사람들의 믿음이 더욱 궁금해진다. 다른 사람들도 나와 똑같은 생각을 하고 있는지, 믿음과 신앙의 방향이 다르지는 않은지, 신실하다면 얼마나 신실한지 같은 것들을 얘기해보면서 내 믿음과 신앙을 보완해 나가면 좋겠다는 게 요즘 드는 생각이다. 물론 이는 곧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원하시는 그리스도인으로서의 삶의 방향이기도 하다.

    다만 여기에는 서로에 대한 존중이라는 전제가 깔려 있어야 한다. 나의 믿음이 강하든 약하든 상관없이 믿음이 약한 사람들을 보고 무시하거나 가르치려는 태도를 가져서는 안 되며, 반대로 믿음이 강한 사람들을 보고 이해할 수 없는 행동을 한다며 멸시와 정죄의 시선을 보내서도 안 된다.

    세상에는 수많은 사람이 있고, 다양한 삶이 있고, 그 안에 수없이 다양한 기준과 가치관이 있다. 모든 사람들의 행동의 근거는 사람마다 다르고, 이를 표현하는 방식 또한 다를 수 있다. 이를 명심한 상태로 내 시선과 입장에서만 생각하며 다른 사람을 비판하고자 하는 마음이 아닌 각 사람을 존중하고자 하는 마음으로 교제와 나눔을 한다면 분명 내 믿음과 신앙도 점점 더 발전해 나갈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 참고

    https://platanus-g.tistory.com/316

    'Book- > QT' 카테고리의 다른 글

    QT 및 묵상 / 로마서 15:1-13  (0) 2023.06.26
    QT 및 묵상 / 로마서 14:13-23  (0) 2023.06.25
    QT 및 묵상 / 로마서 13:1-14  (0) 2023.06.23
    QT 및 묵상 / 로마서 12:9-21  (0) 2023.06.22
    QT 및 묵상 / 로마서 12:1-8  (0) 2023.06.21
    Posted by Platanus_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