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성경 본문

    5 너희는 유다에 선포하며 예루살렘에 공포하여 이르기를 이 땅에서 나팔을 불라 하며 또 크게 외쳐 이르기를 너희는 모이라 우리가 견고한 성으로 들어가자 하고 6 시온을 향하여 깃발을 세우라, 도피하라, 지체하지 말라, 내가 북방에서 재난과 큰 멸망을 가져오리라 7 사자가 그 수풀에서 올라왔으며 나라들을 멸하는 자가 나아 왔으되 네 땅을 황폐하게 하려고 이미 그의 처소를 떠났은즉 네 성읍들이 황폐하여 주민이 없게 되리니 8 이로 말미암아 너희는 굵은 베를 두르고 애곡하라 이는 여호와의 맹렬한 노가 아직 너희에게서 돌이키지 아니하였음이라 9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그 날에 왕과 지도자들은 낙심할 것이며 제사장들은 놀랄 것이며 선지자들은 깜짝 놀라리라 10 내가 이르되 슬프도소이다 주 여호와여 주께서 진실로 이 백성과 예루살렘을 크게 속이셨나이다 이르시기를 너희에게 평강이 있으리라 하시더니 칼이 생명에 이르렀나이다 11 그 때에 이 백성과 예루살렘에 전할 자가 있어서 뜨거운 바람이 광야에 있는 헐벗은 산에서 내 딸 백성에게 불어온다 하리라 이는 키질하기 위함도 아니요 정결하게 하려 함도 아니며 12 이보다 더 강한 바람이 나를 위하여 오리니 이제 내가 그들에게 심판을 행할 것이라 13 보라 그가 구름 같이 올라오나니 그의 병거는 회오리바람 같고 그의 말들은 독수리보다 빠르도다 우리에게 화 있도다 우리는 멸망하도다 하리라 14 예루살렘아 네 마음의 악을 씻어 버리라 그리하면 구원을 얻으리라 네 악한 생각이 네 속에 얼마나 오래 머물겠느냐 15 단에서 소리를 선포하며 에브라임 산에서 재앙을 공포하는도다 16 너희는 여러 나라에 전하며 또 예루살렘에 알리기를 에워싸고 치는 자들이 먼 땅에서부터 와서 유다 성읍들을 향하여 소리를 지른다 하라 17 그들이 밭을 지키는 자 같이 예루살렘을 에워싸나니 이는 그가 나를 거역했기 때문이니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18 네 길과 행위가 이 일들을 부르게 하였나니 이는 네가 악함이라 그 고통이 네 마음에까지 미치느니라

     


    ※ 말씀 해설

    5~18절 : 유다가 침략 받고 포위될 것에 대한 경고의 말씀이 나타나 있다.

     


    ※ 묵상 & 기도

    하나님의 경고와 심판에 대한 선포는 정죄와 회개 요청의 또다른 표현이다. 적어도 일반적인 심판이 아닌 성경의 심판에는 그런 의미가 있다. 단순히 죄를 처벌하는 수단이 아닌, 이스라엘이 불순종하는 상태에서도 그러한 문제들을 고치고 심판으로부터 벗어나 회개하기를 바랐던 하나님의 사랑 표현 수단으로써 심판을 언급하고 선포하신 것이다. 이에 대한 적절한 예시로 부모가 자녀를 키울 때 가르치는 생활 습관에 대한 말들이 있다. 손을 안 씻으면 세균이 몸에 들어가 어떤 병에 걸리는지, 양치를 안 하면 이가 썩어서 어떻게 아프게 되는지, 밥을 잘 안 먹고 잠을 잘 안 자면 건강에 얼마나 안 좋은지를 아이에게 설명하는 이유가 아이를 처벌하고 싶어서가 아닌 아이가 잘못되지 않았으면 좋겠다는 마음으로부터 비롯되었다는 걸 안다면 하나님의 심판 선포의 배경에 대한 이해가 좀 더 수월할 것 같다.

    그래서 경고 끝에 결국 심판이 일어나게 된 것을 마지막까지 악한 행실을 돌이키지 않았던 이스라엘 백성들이 맞이한 결과로 볼 수 있는 것이다. 원인을 계속 남 탓으로 돌리면서 잘못된 선택을 반복하며 육체적, 정신적, 경제적, 종교적 타락을 자초했으니, 그럼에도 끝까지 정죄하고 회개하지 않았으니 결국 이로 인해 스스로한테 재앙을 불러오는 결과를 초래한 셈이다.

    심판은 결국 자신이 자초하는 것이고, 스스로가 선택하는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아무 개입도 하지 않으신다. 오히려 심판받지 않도록 우리에게 끊임없이 경고를 주시고 간청하신다. 잘못된 선택을 계속했을 때의 끔찍한 결과를 알려주면서, 우리를 지켜주기 위해 그 결과에 대한 경각심을 계속 심어주면서 말이다.

    그러니 우리는 이스라엘과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았으면 좋겠다. 그저 그 간청, 애원, 경고가 성경에서 말하는 심판임을 알고 종말에 있을 심판도 이와 같은 원리로 나타난다는 사실을 명심한 상태에서 죄를 죄로써 인정하는 모습을 보여야 할 것이고, 심판 받기 전 경고만 받을 때 돌이키는 모습을 보여야 할 것이다.

     


    ※ 참고

    https://my315.tistory.com/145

    'Book- > QT' 카테고리의 다른 글

    QT 및 묵상 / 예레미야 5:1-9  (0) 2023.07.15
    QT 및 묵상 / 예레미야 4:19-31  (0) 2023.07.14
    QT 및 묵상 / 예레미야 3:19-4:4  (0) 2023.07.12
    QT 및 묵상 / 예레미야 3:1-18  (0) 2023.07.11
    QT 및 묵상 / 예레미야 2:29-37  (0) 2023.07.10
    Posted by Platanus_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