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ntro.

    18장에서는 토기장이의 비유를 통한 회개의 메시지를 선포하고 있다.

     


    ※ 성경 본문

    1 여호와께로부터 예레미야에게 임한 말씀에 이르시되 2 너는 일어나 토기장이의 집으로 내려가라 내가 거기에서 내 말을 네게 들려 주리라 하시기로 3 내가 토기장이의 집으로 내려가서 본즉 그가 녹로로 일을 하는데 4 진흙으로 만든 그릇이 토기장이의 손에서 터지매 그가 그것으로 자기 의견에 좋은 대로 다른 그릇을 만들더라 5 그 때에 여호와의 말씀이 내게 임하니라 이르시되 6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이스라엘 족속아 이 토기장이가 하는 것 같이 내가 능히 너희에게 행하지 못하겠느냐 이스라엘 족속아 진흙이 토기장이의 손에 있음 같이 너희가 내 손에 있느니라 7 내가 어느 민족이나 국가를 뽑거나 부수거나 멸하려 할 때에 8 만일 내가 말한 그 민족이 그의 악에서 돌이키면 내가 그에게 내리기로 생각하였던 재앙에 대하여 뜻을 돌이키겠고 9 내가 어느 민족이나 국가를 건설하거나 심으려 할 때에 10 만일 그들이 나 보기에 악한 것을 행하여 내 목소리를 청종하지 아니하면 내가 그에게 유익하게 하리라고 한 복에 대하여 뜻을 돌이키리라 11 그러므로 이제 너는 유다 사람들과 예루살렘 주민들에게 말하여 이르기를 여호와의 말씀에 보라 내가 너희에게 재앙을 내리며 계책을 세워 너희를 치려 하노니 너희는 각기 악한 길에서 돌이키며 너희의 길과 행위를 아름답게 하라 하셨다 하라 12 그러나 그들이 말하기를 이는 헛되니 우리는 우리의 계획대로 행하며 우리는 각기 악한 마음이 완악한 대로 행하리라 하느니라

     


    ※ 말씀 해설

    1~12절 : 토기장이의 비유를 언급하고 있다.

     


    ※ 묵상 & 기도

    완성된 토기의 모양이 좋지 않으면 다시 진흙을 뭉쳐서 다른 모양으로 토기를 만들 수 있듯이, 하나님께서도 유다 백성들의 행동이 마음에 안 들 경우 얼마든지 그들을 멸망시키고 새로운 나라를 만들 수 있음을 말씀하신다. 이는 백성들을 버리신다는 의미가 아니다. 모양을 허물고 토기를 새로 만들듯이 단지 그들이 이뤄왔던 것들을 무너뜨리고 처음부터 모든 걸 다시 시작하신다는 뜻이다.

    하지만 하나님은 그저 내키는 대로 행하시는 분이 아니다. 세상 나라들에 대하여 어떻게 섭리하실 것인지는 물론 하나님의 전적인 뜻과 권능에 달려 있지만, 하나님은 반드시 그 백성들이 어떻게 행하는가를 고려하신다. 하나님이 민족을 파멸시키려 하실 때에도 그 민족이 악에서 돌이키면 그 재앙을 돌이키시고, 어떤 민족이나 국가를 세우실 때에도 그들이 악하여 하나님의 목소리를 따르지 않으면 베푸려 하셨던 복을 돌이키신다. 아무리 하나님께서 뜻을 정하셨다 하더라도 그 백성들이 어떻게 행하느냐에 따라 일어나는 일은 달라질 수 있는 것이다.

    그러니 지금 이 순간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며 거룩한 삶을 살기 위해 노력하는 게 중요하다. 지금 우리가 행동하는 것에 따라, 하나님의 뜻에 맞게 살아가는지 안 살아가는지에 따라 축복이라는 은혜를 누릴 수도 있고 멸망이라는 대가를 치를 수도 있는 것이다.

     


    ※ 참고

    https://naver.me/5oXSELPp

    'Book- > QT' 카테고리의 다른 글

    QT 및 묵상 / 예레미야 19:1-13  (0) 2023.08.13
    QT 및 묵상 / 예레미야 18:13-23  (0) 2023.08.12
    QT 및 묵상 / 예레미야 17:19-27  (0) 2023.08.10
    QT 및 묵상 / 예레미야 17:1-18  (0) 2023.08.09
    QT 및 묵상 / 예레미야 16:14-21  (0) 2023.08.08
    Posted by Platanus_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