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ntro.

    열왕기서(Books of Kings)는 이스라엘과 유다의 모든 왕들의 통치와 흥망성쇠가 기록된 역사서로, 상권에서는 솔로몬 왕부터 아합 왕까지의 역사를 다루고 있다.

    1장에서는 솔로몬 왕의 즉위와 그 전후의 사건들을 언급하고 있다.

     


    ※ 성경 본문

    1 다윗 왕이 나이가 많아 늙으니 이불을 덮어도 따뜻하지 아니한지라 2 그의 시종들이 왕께 아뢰되 우리 주 왕을 위하여 젊은 처녀 하나를 구하여 그로 왕을 받들어 모시게 하고 왕의 품에 누워 우리 주 왕으로 따뜻하시게 하리이다 하고 3 이스라엘 사방 영토 내에 아리따운 처녀를 구하던 중 수넴 여자 아비삭을 얻어 왕께 데려왔으니 4 이 처녀는 심히 아름다워 그가 왕을 받들어 시중들었으나 왕이 잠자리는 같이 하지 아니하였더라 5 그 때에 학깃의 아들 아도니야가 스스로 높여서 이르기를 내가 왕이 되리라 하고 자기를 위하여 병거와 기병과 호위병 오십 명을 준비하니 6 그는 압살롬 다음에 태어난 자요 용모가 심히 준수한 자라 그의 아버지가 네가 어찌하여 그리 하였느냐고 하는 말로 한 번도 그를 섭섭하게 한 일이 없었더라 7 아도니야가 스루야의 아들 요압과 제사장 아비아달과 모의하니 그들이 따르고 도우나 8 제사장 사독과 여호야다의 아들 브나야와 선지자 나단과 시므이와 레이와 다윗의 용사들은 아도니야와 같이 하지 아니하였더라 9 아도니야가 에느로겔 근방 소헬렛 바위 곁에서 양과 소와 살찐 송아지를 잡고 왕자 곧 자기의 모든 동생과 왕의 신하 된 유다 모든 사람을 다 청하였으나 10 선지자 나단과 브나야와 용사들과 자기 동생 솔로몬은 청하지 아니하였더라

     


    ※ 말씀 해설

    1~4절 : 다윗의 말년 생활을 언급하고 있다.

    5~10절 : 왕이 되고자 아도니야가 반역을 일으킨 내용이 나타나 있다.

     


    ※ 묵상 & 기도

    원래는 장자였던 압살롬이 다윗의 뒤를 이어 왕위에 올라야 했으나, 그가 일찍 죽었기 때문에 아도니야는 자연스럽게 왕위를 이을 서열 1위에 오른다. 외적으로도 뛰어나고 많은 신하들의 지지를 받기도 하는 상황이다 보니 아도니야는 자신이 차기 왕이 되는 걸 점점 당연하게 생각하게 되었다.

    이렇게 하나님의 뜻이 아닌 외적인 조건을 의지할 때 나타나는 문제가 교만함이다. 자기 자신을 돌아보지 못할 뿐 아니라 하나님의 놀라운 섭리도 못 보게 하는 것이다.

    그러니 우리는 더더욱 하나님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일 수 있어야 한다. 외적인 것만을 추구하며 자신의 모습을 돌아보지 못하는 교만함 대신 가진 것과 받은 것 모두 나의 능력이 아닌 하나님의 뜻에 의한 크신 은혜 덕분이라고 생각하는 겸손함을 가지기 위해서라도 말이다.

     


    ※ 참고

    http://www.kpcgnc.com/main/sub.html?Mode=view&boardID=www57&num=7561

    'Book- > QT' 카테고리의 다른 글

    QT 및 묵상 / 열왕기상 1:28-37  (0) 2023.09.03
    QT 및 묵상 / 열왕기상 1:11-27  (0) 2023.09.02
    QT 및 묵상 / 시편 94:1-23  (0) 2023.08.31
    QT 및 묵상 / 시편 93:1-5  (0) 2023.08.30
    QT 및 묵상 / 시편 92:1-15  (0) 2023.08.29
    Posted by Platanus_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