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ntro.

    4장에는 욥의 고난에 대한 엘리바스의 첫 번째 변론이 나타나 있다.

     


    ※ 성경 본문

    1 데만 사람 엘리바스가 대답하여 이르되 2 누가 네게 말하면 네가 싫증을 내겠느냐, 누가 참고 말하지 아니하겠느냐 3 보라 전에 네가 여러 사람을 훈계하였고 손이 늘어진 자를 강하게 하였고 4 넘어지는 자를 말로 붙들어 주었고 무릎이 약한 자를 강하게 하였거늘 5 이제 이 일이 네게 이르매 네가 힘들어 하고 이 일이 네게 닥치매 네가 놀라는구나 6 네 경외함이 네 자랑이 아니냐 네 소망이 네 온전한 길이 아니냐 7 생각하여 보라 죄 없이 망한 자가 누구인가 정직한 자의 끊어짐이 어디 있는가 8 내가 보건대 악을 밭 갈고 독을 뿌리는 자는 그대로 거두나니 9 다 하나님의 입 기운에 멸망하고 그의 콧김에 사라지느니라 10 사자의 우는 소리와 젊은 사자의 소리가 그치고 어린 사자의 이가 부러지며 11 사자는 사냥한 것이 없어 죽어 가고 암사자의 새끼는 흩어지느니라 12 어떤 말씀이 내게 가만히 이르고 그 가느다란 소리가 내 귀에 들렸었나니 13 사람이 깊이 잠들 즈음 내가 그 밤에 본 환상으로 말미암아 생각이 번거로울 때에 14 두려움과 떨림이 내게 이르러서 모든 뼈마디가 흔들렸느니라 15 그 때에 영이 내 앞으로 지나매 내 몸에 털이 주뼛하였느니라 16 그 영이 서 있는데 나는 그 형상을 알아보지는 못하여도 오직 한 형상이 내 눈 앞에 있었느니라 그 때에 내가 조용한 중에 한 목소리를 들으니 17 사람이 어찌 하나님보다 의롭겠느냐 사람이 어찌 그 창조하신 이보다 깨끗하겠느냐 18 하나님은 그의 종이라도 그대로 믿지 아니하시며 그의 천사라도 미련하다 하시나니 19 하물며 흙 집에 살며 티끌로 터를 삼고 하루살이 앞에서라도 무너질 자이겠느냐 20 아침과 저녁 사이에 부스러져 가루가 되며 영원히 사라지되 기억하는 자가 없으리라 21 장막 줄이 그들에게서 뽑히지 아니하겠느냐 그들은 지혜가 없이 죽느니라

     


    ※ 말씀 해설

    1~6절 : 질책으로 시작하는 엘리바스의 충고가 나타나 있다.

    7~11절 : 인과응보의 논리로 욥이 고난 받은 이유를 설명하고 있다.

    12~21절 : 엘리바스가 환상으로 깨달은 진리를 욥에게 전하고 있다.

     


    ※ 묵상 & 기도

    엘리바스가 욥에게 해준 충고를 한 단어로 요약하면 인과응보였다. 엄청난 고난을 겪은 이유도 결국 그 정도의 죄를 저질렀기 때문이라는 것이고, 모든 게 망한 이유도 결국 정직하지 못한 태도 때문이라는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엘리바스의 주장에는 한계가 있었다. 그는 자신이 생각하는 잣대로만 욥의 고난을 해석하려 했고, 이를 근거로 처방을 내릴 때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교훈 대신 원초적이고 추상적인 교훈만을 제시하려 했다. 게다가 가장 중요한 사랑이 빠졌다. 설령 엘리바스의 생각이 모두 맞다 해도 친구인 욥이 그런 엄청난 고난에 처했다면 그에게 정죄를 하기 이전에 먼저 위로의 말을 건넸어야 했다.

    환상을 보고 얻은 교훈을 욥에게 전하는 엘리바스를 통해 평소에 큐티를 하고 나눔을 하는 나의 모습을 돌아보게 되는 것 같다. 특히 내가 해왔던 묵상과 나눔에서는 사람마다 다르게 적용시킬 수 있는 위로의 말보다 책을 통해 얻는 것 같은 정석적인 교훈을 얘기하는 느낌이 더 강한데, 이러한 묵상의 방향 자체를 바꿀 필요도 있다는 것이다.

    사실 이에 대해 전부터 인지는 하고 있었지만 이게 바꾸고 싶다고 바꿔지는 게 아니라는 것을 잘 알고 있다. 하지만 궁극적으로는 일반적인 교훈을 얘기하면서도 거기에 구체적인 맞춤형 해결책이나 위로의 말들을 곁들이는 묵상과 나눔을 해야 한다는 것도 안다. 그래서 지금 내가 해야 할 기도가 이 부분에 있다고 생각한다. 더 나은 묵상과 나눔을 할 수 있게 해주시는 분도 하나님임을 알고서 이러한 것들조차 온전히 해결해주실 것을 믿고 나아가는 게 지금의 내가 해야 할 일이라고 생각하는 것이다.

     


    ※ 참고

    http://ebpse.mireene.com/bbs/zboard.php?id=chapter2&page=16&sn1=&divpage=1&sn=off&ss=on&sc=on&select_arrange=headnum&desc=desc&no=442

    'Book- > QT' 카테고리의 다른 글

    QT 및 묵상 / 욥기 6:1-30  (0) 2023.11.09
    QT 및 묵상 / 욥기 5:1-27  (0) 2023.11.08
    QT 및 묵상 / 욥기 3:1-26  (0) 2023.11.06
    QT 및 묵상 / 욥기 2:1-13  (0) 2023.11.05
    QT 및 묵상 / 욥기 1:13-22  (1) 2023.11.04
    Posted by Platanus_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