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ntro.

    34장에는 하나님의 공의로우심을 주장하는 엘리후의 두 번째 변론이 나타나 있다.

     


    ※ 성경 본문

    1 엘리후가 말하여 이르되 2 지혜 있는 자들아 내 말을 들으며 지식 있는 자들아 내게 귀를 기울이라 3 입이 음식물의 맛을 분별함 같이 귀가 말을 분별하나니 4 우리가 정의를 가려내고 무엇이 선한가 우리끼리 알아보자 5 욥이 말하기를 내가 의로우나 하나님이 내 의를 부인하셨고 6 내가 정당함에도 거짓말쟁이라 하였고 나는 허물이 없으나 화살로 상처를 입었노라 하니 7 어떤 사람이 욥과 같으랴 욥이 비방하기를 물마시듯 하며 8 악한 일을 하는 자들과 한패가 되어 악인과 함께 다니면서 9 이르기를 사람이 하나님을 기뻐하나 무익하다 하는구나 10 그러므로 너희 총명한 자들아 내 말을 들으라 하나님은 악을 행하지 아니하시며 전능자는 결코 불의를 행하지 아니하시고 11 사람의 행위를 따라 갚으사 각각 그의 행위대로 받게 하시나니 12 진실로 하나님은 악을 행하지 아니하시며 전능자는 공의를 굽히지 아니하시느니라 13 누가 땅을 그에게 맡겼느냐 누가 온 세상을 그에게 맡겼느냐 14 그가 만일 뜻을 정하시고 그의 영과 목숨을 거두실진대 15 모든 육체가 다 함께 죽으며 사람은 흙으로 돌아가리라 16 만일 네가 총명이 있거든 이것을 들으며 내 말소리에 귀를 기울이라 17 정의를 미워하시는 이시라면 어찌 그대를 다스리시겠느냐 의롭고 전능하신 이를 그대가 정죄하겠느냐 18 그는 왕에게라도 무용지물이라 하시며 지도자들에게라도 악하다 하시며 19 고관을 외모로 대하지 아니하시며 가난한 자들 앞에서 부자의 낯을 세워주지 아니하시나니 이는 그들이 다 그의 손으로 지으신 바가 됨이라 20 그들은 한밤중에 순식간에 죽나니 백성은 떨며 사라지고 세력 있는 자도 사람의 손을 빌리지 않고 제거함을 당하느니라 21 그는 사람의 길을 주목하시며 사람의 모든 걸음을 감찰하시나니 22 행악자는 숨을 만한 흑암이나 사망의 그늘이 없느니라 23 하나님은 사람을 심판하시기에 오래 생각하실 것이 없으시니 24 세력 있는 자를 조사할 것 없이 꺾으시고 다른 사람을 세워 그를 대신하게 하시느니라 25 그러므로 그는 그들의 행위를 아시고 그들을 밤 사이에 뒤집어엎어 흩으시는도다 26 그들을 악한 자로 여겨 사람의 눈 앞에서 치심은 27 그들이 그를 떠나고 그의 모든 길을 깨달아 알지 못함이라 28 그들이 이와 같이 하여 가난한 자의 부르짖음이 그에게 상달하게 하며 빈궁한 사람의 부르짖음이 그에게 들리게 하느니라 29 주께서 침묵하신다고 누가 그를 정죄하며 그가 얼굴을 가리신다면 누가 그를 뵈올 수 있으랴 그는 민족에게나 인류에게나 동일하시니 30 이는 경건하지 못한 자가 권세를 잡아 백성을 옭아매지 못하게 하려 하심이니라

     


    ※ 말씀 해설

    1~9절 : 정말로 욥이 옳게 살았는지를 확인해보자고 주장하고 있다.

    10~30절 : 전능하신 하나님은 불의하지 않으시고 모든 걸 사람의 행위대로 갚으시는 분임을 주장하고 있다.

     


    ※ 묵상 & 기도

    엘리후의 발언 중 세 친구들의 주장과 달랐던 부분이 바로 하나님의 자유에 관한 것이었다. 하나님은 인간과 세계에 대해 절대적으로 자유로우신 분임을, 타인의 영향을 받거나 권한을 부여받아서 세상을 통치하시는 분이 아님을 강조했다.

    선하게 살면 복을 받고 악하게 살면 벌을 받는다는 세 친구들의 말을 따라 하나님의 공의를 주장하면서도 엘리후는 그 선과 악에 따른 심판에 대한 모든 게 인간의 상식을 넘어선 하나님의 자유 안에서 이루어짐을 주장한다. 즉 이는 욥의 주장이 하나님의 판단에 아무런 영향을 끼치지 않는다는 얘기일 수 있고, 심판의 시간과 장소도 예상할 수 없다는 얘기일 수 있다. 심지어 그 자유라는 단어 안에는 침묵과 은닉의 자유, 불의를 허용하시는 자유에 대한 의미도 포함되어 있었다. 하나님이 의도적으로 때에 따라서는 침묵으로 일관할 수 있고, 더 큰 뜻을 위해 충분히 악인을 사용할 수도 있다는 얘기다.

    이런 논리라면 결백을 주장하는 욥의 말들을 충분히 반박할 수 있긴 하다. 의로우신 하나님께서 욥에게 고난을 주신 데에는 분명한 이유가 있을 텐데, 본인이 보기에는 결코 그 이유가 없다고 생각하거나 모르겠다고 생각할 수 있어도 인간이 알 수 없는 어떠한 이유가 있으리라는 해석도 할 수 있고, 만에 하나 욥의 죄가 없다 하더라도 하나님에게는 악과 고통을 주실 수 있는 자유가 있으니 하나님께 이를 따져봤자 의미가 없다는 해석도 가능하다.

    다만 이렇게 되면 하나님의 정의와 자유가 어떻게 조화될 수 있느냐가 쟁점이 된다. 아무리 생각해도 욥이 당하는 고난은 선하고 의로운 사람이 무고하게 겪는 고통인 것 같고 정의로우신 하나님이 하시는 일이라고는 생각할 수가 없을 것 같은데 어떻게 하나님의 공의를 인정하면서도 그 주권과 자유를 동시에 인정하고 붙들 수 있을까? 정말 이론적으로만 본다면 욥에게는 하나님의 자유로운 의지로 일시적이고 무고한 고통을 허락하시지만 언젠가는 반드시 그에 대한 구원과 회복도 시켜줄 것이라는 미래지향적인 결론을 낼 수도 있다. 하지만 지금 당장 견딜 수 없는 고통 속에 있는 사람 입장에서는 현실적으로 위와 같은 생각을 할 수가 없다. 그저 욥과 같이 계속 의문을 가지고 항의하든가, 모든 걸 내려놓고 침묵하든가이다.

    이에 대해 엘리후는 어떤 말을 하고, 욥은 어떤 답을 내렸을까? 계속해서 이어지는 본문을 보며 나도 그에 대한 답을 명확히 내렸으면 좋겠다.

     


    ※ 참고

    http://www.imr.co.kr/imrtj2/2013-11%EC%9B%94/%EC%84%A4%EA%B5%90%EB%AA%A8%EC%9D%8C/(%EC%9A%A534%EC%9E%A51-37)%EC%97%98%EB%A6%AC%ED%9B%84%EC%9D%98%20%EB%91%90%20%EB%B2%88%EC%A7%B8%20%EB%B0%98%EB%B0%95.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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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osted by Platanus_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