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성경 본문

    13 여호와께서 또 내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내가 이 백성을 보았노라 보라 이는 목이 곧은 백성이니라 14 나를 막지 말라 내가 그들을 멸하여 그들의 이름을 천하에서 없애고 너를 그들보다 강대한 나라가 되게 하리라 하시기로 15 내가 돌이켜 산에서 내려오는데 산에는 불이 붙었고 언약의 두 돌판은 내 두 손에 있었느니라 16 내가 본즉 너희가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께 범죄하여 자기를 위하여 송아지를 부어 만들어서 여호와께서 명령하신 도를 빨리 떠났기로 17 내가 그 두 돌판을 내 두 손으로 들어 던져 너희의 목전에서 깨뜨렸노라 18 그리고 내가 전과 같이 사십 주 사십 야를 여호와 앞에 엎드려서 떡도 먹지 아니하고 물도 마시지 아니하였으니 이는 너희가 여호와의 목전에 악을 행하여 그를 격노하게 하여 크게 죄를 지었음이라 19 여호와께서 심히 분노하사 너희를 멸하려 하셨으므로 내가 두려워하였노라 그러나 여호와께서 그 때에도 내 말을 들으셨고 20 여호와께서 또 아론에게 진노하사 그를 멸하려 하셨으므로 내가 그 때에도 아론을 위하여 기도하고 21 너희의 죄 곧 너희가 만든 송아지를 가져다가 불살라 찧고 티끌 같이 가늘게 갈아 그 가루를 산에서 흘러내리는 시내에 뿌렸느니라 22 너희가 다베라와 맛사와 기브롯 핫다아와에서도 여호와를 격노하게 하였느니라 23 여호와께서 너희를 가데스 바네아에서 떠나게 하실 때에 이르시기를 너희는 올라가서 내가 너희에게 준 땅을 차지하라 하시되 너희가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의 명령을 거역하여 믿지 아니하고 그 말씀을 듣지 아니하였나니 24 내가 너희를 알던 날부터 너희가 항상 여호와를 거역하여 왔느니라 25 그 때에 여호와께서 너희를 멸하겠다 하셨으므로 내가 여전히 사십 주 사십 야를 여호와 앞에 엎드리고 26 여호와께 간구하여 이르되 주 여호와여 주께서 큰 위엄으로 속량하시고 강한 손으로 애굽에서 인도하여 내신 주의 백성 곧 주의 기업을 멸하지 마옵소서 27 주의 종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을 생각하사 이 백성의 완악함과 악과 죄를 보지 마옵소서 28 주께서 우리를 인도하여 내신 그 땅 백성이 말하기를 여호와께서 그들에게 허락하신 땅으로 그들을 인도하여 들일 만한 능력도 없고 그들을 미워하기도 하사 광야에서 죽이려고 인도하여 내셨다 할까 두려워하나이다 29 그들은 주의 큰 능력과 펴신 팔로 인도하여 내신 주의 백성 곧 주의 기업이로소이다 하였노라

     


    ※ 말씀 해설

    13~29절 : 이스라엘 백성들의 잘못된 행동을 언급하며 모세가 그들을 위해 중보 기도까지 했음을 강조하고 있다.

     


    ※ 묵상 & 기도

    이스라엘 백성들은 처음부터 끝까지 계속 하나님을 거역했다. 불순종과 불신앙으로 인해 그들은 무조건 파멸의 운명을 맞이할 수밖에 없었다. 사실 이스라엘이 아닌 어떤 민족이나 나라도 하나님의 심판에서는 예외가 없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모세는 "이스라엘이 하나님의 백성이다"라는 사실을 근거로 그들을 용서해주셔서 가나인 땅에 들여보내 주실 것을 간구했다.

    모세는 하나님께서 선택한 백성들을 결코 저버리지 않고 구원해 주실 거라는 사실을 알고 있었다. 광야에서 이스라엘 백성들이 멸망하게 되면 이방 사람들이 그걸 보고 하나님을 조롱할 것이고, 그렇게 하나님의 이름이 먹칠을 당하게 되어 결국에는 하나님의 구원의 역사에 방해가 될 수밖에 없음을 알고 있었던 것이다.

    여기서 우리가 구원을 얻게 된 것도 모두 하나님의 일방적인 선택으로 인한 것이라는 복음의 진리가 드러난다. 이 땅에서 의롭고 선한 일을 행한다 하더라도 그로 인해 직접적으로 구원을 받게 되는 것이 아니라, 오로지 하나님께서 택하시는 것만으로 구원이 이루어진다는 얘기다.

    그러니 우리는 하나님의 이러한 전적인 은혜를 기억해야 한다. 끊임없이 세상 속에서 죄를 지으며 살아가지만 그럼에도 하나님께서는 애초부터 우리를 향한 구원의 계획을 세우셨음을 알고서 그러한 은혜에 대한 감사와 찬양을 지속적으로 올려드려야 하는 것이다.

     


    ※ 참고

    https://blog.naver.com/jsi2320/221280379812

    'Book- > QT' 카테고리의 다른 글

    QT 및 묵상 / 신명기 11:1-17  (1) 2024.01.23
    QT 및 묵상 / 신명기 10:1-22  (1) 2024.01.22
    QT 및 묵상 / 신명기 9:1-12  (0) 2024.01.20
    QT 및 묵상 / 신명기 8:11-20  (0) 2024.01.19
    QT 및 묵상 / 신명기 8:1-10  (0) 2024.01.18
    Posted by Platanus_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