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성경 본문

    13 예수께서 다시 바닷가에 나가시매 큰 무리가 나왔거늘 예수께서 그들을 가르치시니라 14 또 지나가시다가 알패오의 아들 레위가 세관에 앉아 있는 것을 보시고 그에게 이르시되 나를 따르라 하시니 일어나 따르니라 15 그의 집에 앉아 잡수실 때에 많은 세리와 죄인들이 예수와 그의 제자들과 함께 앉았으니 이는 그러한 사람들이 많이 있어서 예수를 따름이러라 16 바리새인의 서기관들이 예수께서 죄인 및 세리들과 함께 잡수시는 것을 보고 그의 제자들에게 이르되 어찌하여 세리 및 죄인들과 함께 먹는가 17 예수께서 들으시고 그들에게 이르시되 건강한 자에게는 의사가 쓸 데 없고 병든 자에게라야 쓸 데 있느니라 나는 의인을 부르러 온 것이 아니요 죄인을 부르러 왔노라 하시니라 18 요한의 제자들과 바리새인들이 금식하고 있는지라 사람들이 예수께 와서 말하되 요한의 제자들과 바리새인의 제자들은 금식하는데 어찌하여 당신의 제자들은 금식하지 아니하나이까 19 예수께서 그들에게 이르시되 혼인 집 손님들이 신랑과 함께 있을 때에 금식할 수 있느냐 신랑과 함께 있을 동안에는 금식할 수 없느니라 20 그러나 신랑을 빼앗길 날이 이르리니 그 날에는 금식할 것이니라 21 생베 조각을 낡은 옷에 붙이는 자가 없나니 만일 그렇게 하면 기운 새 것이 낡은 그것을 당기어 해어짐이 더하게 되느니라 22 새 포도주를 낡은 가죽 부대에 넣는 자가 없나니 만일 그렇게 하면 새 포도주가 부대를 터뜨려 포도주와 부대를 버리게 되리라 오직 새 포도주는 새 부대에 넣느니라 하시니라 23 안식일에 예수께서 밀밭 사이로 지나가실새 그의 제자들이 길을 열며 이삭을 자르니 24 바리새인들이 예수께 말하되 보시오 저들이 어찌하여 안식일에 하지 못할 일을 하나이까 25 예수께서 이르시되 다윗이 자기와 및 함께 한 자들이 먹을 것이 없어 시장할 때에 한 일을 읽지 못하였느냐 26 그가 아비아달 대제사장 때에 하나님의 전에 들어가서 제사장 외에는 먹어서는 안 되는 진설병을 먹고 함께 한 자들에게도 주지 아니하였느냐 27 또 이르시되 안식일이 사람을 위하여 있는 것이요 사람이 안식일을 위하여 있는 것이 아니니 28 이러므로 인자는 안식일에도 주인이니라

     


    ※ 말씀 해설

    13~17절 : 레위를 부르신 사건과 식탁 교제에 대한 논쟁이 나타나 있다.

    18~22절 : 금식에 대한 논쟁이 나타나 있다.

    23~28절 : 안식일에 대한 논쟁이 나타나 있다.

     


    ※ 묵상 & 기도

    관습과 규례라는 것도 결국 사람을 위해 만들어진 것이다. 궁극적으로는 관습보다 사람이 우선이라는 얘기고, 말씀의 중심에는 규례나 제도 같은 게 아닌 각 사람들과 그들을 향한 진심이 있어야 한다는 얘기다. 레위의 집에서 예수님이 죄인 및 세리들과 식사를 한 건 규례를 떠나 그들도 은혜와 긍휼이 필요한 부름의 대상이기 때문이었고, 예수님께 나아온 제자들이 금식을 하지 않고 안식일에 밀 이삭을 잘라도 됐었던 건 모든 것의 주인이신 예수님이 함께 있었으니 굳이 이유 없는 껍데기뿐인 관습을 지킬 필요가 없었기 때문이었다.

    다른 사람들을 위한다는 진심으로 어떤 형식과 관습에 얽매이지 않고 적극적으로 행동에 나설 때 비로소 말씀의 중심 속에서 하나님의 영광이 드러날 수 있음을 기억했으면 좋겠다. 종교적인 규범을 고려하면서도 예수님의 가르침을 중요하게 생각하며 이를 따라 그 사랑과 은혜를 받아들이고 퍼뜨릴 때 우리의 삶에는 깊은 의미와 충만함이 가득할 것이다.

     


    ※ 참고

    https://platanus-g.tistory.com/9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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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osted by Platanus_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