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성경 본문

    9 세일 산에 있는 에돔 족속의 조상 에서의 족보는 이러하고

    10 그 자손의 이름은 이러하니라 에서의 아내 아다의 아들은 엘리바스요 에서의 아내 바스맛의 아들은 르우엘이며

    11 엘리바스의 아들들은 데만과 오말과 스보와 가담과 그나스요

    12 에서의 아들 엘리바스의 첩 딤나는 아말렉을 엘리바스에게 낳았으니 이들은 에서의 아내 아다의 자손이며

    13 르우엘의 아들들은 나핫과 세라와 삼마와 미사니 이들은 에서의 아내 바스맛의 자손이며

    14 시브온의 손녀 아나의 딸 에서의 아내 오홀리바마의 아들들은 이러하니 그가 여우스와 얄람과 고라를 에서에게 낳았더라

    15 에서 자손 중 족장은 이러하니라 에서의 장자 엘리바스의 자손으로는 데만 족장, 오말 족장, 스보 족장, 그나스 족장과

    16 고라 족장, 가담 족장, 아말렉 족장이니 이들은 에돔 땅에 있는 엘리바스의 족장들이요 이들은 아다의 자손이며

    17 에서의 아들 르우엘의 자손으로는 나핫 족장, 세라 족장, 삼마 족장, 미사 족장이니 이들은 에돔 땅에 있는 르우엘의 족장들이요 이들은 에서의 아내 바스맛의 자손이며

    18 에서의 아내인 오홀리바마의 아들들은 여우스 족장, 얄람 족장, 고라 족장이니 이들은 아나의 딸이요 에서의 아내인 오홀리바마로 말미암아 나온 족장들이라

    19 에서 곧 에돔의 자손으로서 족장 된 자들이 이러하였더라

    20 그 땅의 주민 호리 족속 세일의 자손은 로단과 소발과 시브온과 아나와

    21 디손과 에셀과 디산이니 이들은 에돔 땅에 있는 세일의 자손 중 호리 족속의 족장들이요

    22 로단의 자녀는 호리와 헤맘과 로단의 누이 딤나요

    23 소발의 자녀는 알완과 마나핫과 에발과 스보와 오남이요

    24 시브온의 자녀는 아야와 아나며 이 아나는 그 아버지 시브온의 나귀를 칠 때에 광야에서 온천을 발견하였고

    25 아나의 자녀는 디손과 오홀리바마니 오홀리바마는 아나의 딸이며

    26 디손의 자녀는 헴단과 에스반과 이드란과 그란이요

    27 에셀의 자녀는 빌한과 사아완과 아간이요

    28 디산의 자녀는 우스와 아란이니

    29 호리 족속의 족장들은 곧 로단 족장, 소발 족장, 시브온 족장, 아나 족장,

    30 디손 족장, 에셀 족장, 디산 족장이라 이들은 그들의 족속들에 따라 세일 땅에 있는 호리 족속의 족장들이었더라

    31 이스라엘 자손을 다스리는 왕이 있기 전에 에돔 땅을 다스리던 왕들은 이러하니라

    32 브올의 아들 벨라가 에돔의 왕이 되었으니 그 도성의 이름은 딘하바며

    33 벨라가 죽고 보스라 사람 세라의 아들 요밥이 그를 대신하여 왕이 되었고

    34 요밥이 죽고 데만 족속의 땅의 후삼이 그를 대신하여 왕이 되었고

    35 후삼이 죽고 브닷의 아들 곧 모압 들에서 미디안 족속을 친 하닷이 그를 대신하여 왕이 되었으니 그 도성 이름은 아윗이며

    36 하닷이 죽고 마스레가의 삼라가 그를 대신하여 왕이 되었고

    37 삼라가 죽고 유브라데 강변 르호봇의 사울이 그를 대신하여 왕이 되었고

    38 사울이 죽고 악볼의 아들 바알하난이 그를 대신하여 왕이 되었고

    39 악볼의 아들 바알하난이 죽고 하달이 그를 대신하여 왕이 되었으니 그 도성 이름은 바우며 그의 아내의 이름은 므헤다벨이니 마드렛의 딸이요 메사합의 손녀더라

    40 에서에게서 나온 족장들의 이름은 그 종족과 거처와 이름을 따라 나누면 이러하니 딤나 족장, 알와 족장, 여뎃 족장,

    41 오홀리바마 족장, 엘라 족장, 비논 족장,

    42 그나스 족장, 데만 족장, 밉살 족장,

    43 막디엘 족장, 이람 족장이라 이들은 그 구역과 거처를 따른 에돔 족장들이며 에돔 족속의 조상은 에서더라



    ※ 말씀 해설

    9~19절 : 에서의 후손들에 대한 족보가 나열되어 있다.

    20~30절 : 호리 족속 세일의 후손들에 대한 족보가 나열되어 있다.

    31~43절 : 에돔을 통치했던 왕들의 목록이 나열되어 있다.



    ※ 묵상 & 기도

    하나님께서는 에서가 아닌 야곱을 선택하셨지만, 이게 에서를 버렸다는 의미는 아니다. 리브가에게 주신 "에서와 야곱이 두 민족을 이룰 것이라" 는 말씀대로 에서의 후손은 에돔이라는 나라를 이루었고, 야곱의 후손은 이스라엘이라는 나라를 이루었다. 야곱에게 약속하신 축복과 번성이 에서에게도 있었으니 이는 하나님의 뜻이 야곱 뿐만 아닌 에서에게도 임하였음을 의미한다.

    하나님은 야곱의 하나님만이 아닌 에서의 하나님이시기도 하다. 신자들만의 하나님이 아닌 불신자들의 하나님이시기도 하며, 나만의 하나님이 아닌 온 세상의 하나님이시기도 하다. 세상의 모든 사람들을 통해 하나님께서는 뜻을 이루신다는 것이다. 그러니 꼭 야곱이 착하고 에서가 나쁘다는 이분법적인 시각으로 이들을 볼 필요가 없다. 믿는 사람들끼리 우월감에 도취되어 안 믿는 사람들을 불쌍히 여길 필요도 없다. 나와 하나님과의 관계가 더 가까운 것 같다고 남을 업신여기며 깎아내릴 필요도 없다. 세상을 비교하고 경쟁하며 처벌하는 장소가 아닌 하나님의 역사가 나타나는 장소로 생각하며, 세상의 모든 것을 통해 하나님의 일하심을 더 깊이 경험할 수 있는 우리들이 될 수 있어야 하겠다.



    ※ 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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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osted by Platanus_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