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T 및 묵상 / 레위기 14:1-20
※ Intro.
14장에는 문둥병 환자에 대한 정결 규례가 언급되어 있다.
※ 성경 본문
1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2 나병 환자가 정결하게 되는 날의 규례는 이러하니 곧 그 사람을 제사장에게로 데려갈 것이요 3 제사장은 진영에서 나가 진찰할지니 그 환자에게 있던 나병 환부가 나았으면 4 제사장은 그 정결함을 받을 자를 위하여 명령하여 살아 있는 정결한 새 두 마리와 백향목과 홍색 실과 우슬초를 가져오게 하고 5 제사장은 또 명령하여 그 새 하나는 흐르는 물 위 질그릇 안에서 잡게 하고 6 다른 새는 산 채로 가져다가 백향목과 홍색 실과 우슬초와 함께 가져다가 흐르는 물 위에서 잡은 새의 피를 찍어 7 나병에서 정결함을 받을 자에게 일곱 번 뿌려 정하다 하고 그 살아 있는 새는 들에 놓을지며 8 정결함을 받는 자는 그의 옷을 빨고 모든 털을 밀고 물로 몸을 씻을 것이라 그리하면 정하리니 그 후에 진영에 들어올 것이나 자기 장막 밖에 이레를 머물 것이요 9 일곱째 날에 그는 모든 털을 밀되 머리털과 수염과 눈썹을 다 밀고 그의 옷을 빨고 몸을 물에 씻을 것이라 그리하면 정하리라 10 여덟째 날에 그는 흠 없는 어린 숫양 두 마리와 일 년 된 흠 없는 어린 암양 한 마리와 또 고운 가루 십분의 삼 에바에 기름 섞은 소제물과 기름 한 록을 취할 것이요 11 정결하게 하는 제사장은 정결함을 받을 자와 그 물건들을 회막 문 여호와 앞에 두고 12 어린 숫양 한 마리를 가져다가 기름 한 록과 아울러 속건제로 드리되 여호와 앞에 흔들어 요제를 삼고 13 그 어린 숫양은 거룩한 장소 곧 속죄제와 번제물 잡는 곳에서 잡을 것이며 속건제물은 속죄제물과 마찬가지로 제사장에게 돌릴지니 이는 지극히 거룩한 것이니라 14 제사장은 그 속건제물의 피를 취하여 정결함을 받을 자의 오른쪽 귓부리와 오른쪽 엄지 손가락과 오른쪽 엄지 발가락에 바를 것이요 15 제사장은 또 그 한 록의 기름을 취하여 자기 왼쪽 손바닥에 따르고 16 오른쪽 손가락으로 왼쪽 손의 기름을 찍어 그 손가락으로 그것을 여호와 앞에 일곱 번 뿌릴 것이요 17 손에 남은 기름은 제사장이 정결함을 받을 자의 오른쪽 귓부리와 오른쪽 엄지 손가락과 오른쪽 엄지 발가락 곧 속건제물의 피 위에 바를 것이며 18 아직도 그 손에 남은 기름은 제사장이 그 정결함을 받는 자의 머리에 바르고 제사장은 여호와 앞에서 그를 위하여 속죄하고 19 또 제사장은 속죄제를 드려 그 부정함으로 말미암아 정결함을 받을 자를 위하여 속죄하고 그 후에 번제물을 잡을 것이요 20 제사장은 그 번제와 소제를 제단에 드려 그를 위하여 속죄할 것이라 그리하면 그가 정결하리라
※ 말씀 해설
1~9절 : 문둥병 환자가 정결하게 되는 날의 규례를 설명하고 있다.
10~20절 : 문둥병에서 회복된 환자가 드려야 할 네 가지 제사에 대한 설명이 나타나 있다.
※ 묵상 & 기도
부정을 입은 문둥병 환자는 스스로 진 안에 들어와서 회중과 교제를 할 수 없었다. 병이 나은 후 7일 간은 장막 밖에서 생활하며 자신의 몸을 정결하게 하는 규례를 지켜야 했고, 8일 째부터는 속건제를 시작으로 속죄제, 번제, 소제를 드려야 했다. 그렇게 각종 규례와 제사를 통해 환자가 하나님의 음성에 순종하며 옳은 길을 갈 것을 다짐하고 성령으로 살 것을 맹세할 때 비로소 부정에서 완전히 벗어날 수 있었다.
부정한 사람이 정하게 되는 규례 속에 수많은 절차와 과정이 있지만 아무래도 가장 중요한 건 당사자의 마음가짐인 것 같다. 병이 낫게 됨과 동시에 과거의 잘못된 행동에 대한 돌이킴이나 하나님의 말씀을 따라 거룩한 삶을 살겠다는 다짐이 수반되어야 진정으로 정결한 사람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참된 거룩을 위해서는 부정한 것들이 완전히 없어져야 한다. 이를 위해 물론 정해진 규례도 지켜야 하겠지만 그 과정에서 진심으로 삶을 돌이켜보고 말씀에 순종하는 자세 또한 반드시 가져야 할 것이다.
※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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