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ntro.

    데살로니가후서(2Thessalon)는 바울이 그리스도의 재림과 관련해 데살로니가 성도들에게 보내는 두번째 편지이다.

    1장에는 바울이 핍박받는 데살로니가 교회를 격려하는 내용이 담겨 있다.

     


    ※ 성경 본문

    1 바울과 실루아노와 디모데는 하나님 우리 아버지와 주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데살로니가인의 교회에 편지하노니 2 하나님 아버지와 주 예수 그리스도로부터 은혜와 평강이 너희에게 있을지어다 3 형제들아 우리가 너희를 위하여 항상 하나님께 감사할지니 이것이 당연함은 너희의 믿음이 더욱 자라고 너희가 다 각기 서로 사랑함이 풍성함이니 4 그러므로 너희가 견디고 있는 모든 박해와 환난 중에서 너희 인내와 믿음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여러 교회에서 우리가 친히 자랑하노라 5 이는 하나님의 공의로운 심판의 표요 너희로 하여금 하나님의 나라에 합당한 자로 여김을 받게 하려 함이니 그 나라를 위하여 너희가 또한 고난을 받느니라 6 너희로 환난을 받게 하는 자들에게는 환난으로 갚으시고 7 환난을 받는 너희에게는 우리와 함께 안식으로 갚으시는 것이 하나님의 공의시니 주 예수께서 자기의 능력의 천사들과 함께 하늘로부터 불꽃 가운데에 나타나실 때에 8 하나님을 모르는 자들과 우리 주 예수의 복음에 복종하지 않는 자들에게 형벌을 내리시리니 9 이런 자들은 주의 얼굴과 그의 힘의 영광을 떠나 영원한 멸망의 형벌을 받으리로다 10 그 날에 그가 강림하사 그의 성도들에게서 영광을 받으시고 모든 믿는 자들에게서 놀랍게 여김을 얻으시리니 이는 (우리의 증거가 너희에게 믿어졌음이라) 11 이러므로 우리도 항상 너희를 위하여 기도함은 우리 하나님이 너희를 그 부르심에 합당한 자로 여기시고 모든 선을 기뻐함과 믿음의 역사를 능력으로 이루게 하시고 12 우리 하나님과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대로 우리 주 예수의 이름이 너희 가운데서 영광을 받으시고 너희도 그 안에서 영광을 받게 하려 함이라

     


    ※ 말씀 해설

    1~2절 : 문안 인사로 편지를 시작하고 있다.

    3~12절 : 데살로니가 성도들에게 감사함을 표하고 격려하면서 그들을 향해 기도를 올리고 있다.

     


    ※ 묵상 & 기도

    데살로니가 교회는 믿음을 가진 지 얼마 되지 않은 초신자들로 이루어졌음에도 불구하고 복음에 대한 믿음이 굳건했다. 사도 바울은 이러한 점을 자랑스럽게 여기면서 그들이 하나님 앞으로 나아갈 때 더욱 합당한 자로 세워지기를 간절히 바랐다.

    그들이 인정을 받고 타인의 자랑이 될 수 있었던 이유 중 하나는 고난을 온전히 받아들이고 인내하는 자세에 있었다. 공동체와 이웃을 사랑하기 위해, 세상 사람들을 예수님께 인도하기 위해 불가피하게 치러야 할 수도 있었던 희생을 그들은 기꺼이 받아들였다. 하나님의 나라를 위한 축복의 과정이라 생각하면서 말이다.

    또한 그들은 이 과정을 통해 나타날 하나님의 영광 및 그에 따른 구원이나 심판에 대한 증거들을 명확히 믿었다. 때가 되면 나타날 하나님의 놀라우신 구원의 능력을, 하나님을 알지 못하는 자들과 예수님의 복음에 순종하지 않는 자들에게 임할 최후의 심판을 그들은 의심의 여지 없이 받아들였던 것이다.

    모범이 되고 자랑이 되었던 데살로니가 성도들의 모습을 우리도 본받을 필요가 있다. 고난을 단순히 힘든 일의 연장선으로 보기보다 하나님의 영광을 위한 인내의 과정으로 생각해야 할 것이고, 그와 관련된 증거들을 진실되게 받아들여 주님께서 다시 오실 날에는 그리스도의 형상을 닮은 모습으로 가장 온전한 성령의 열매를 맺을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 참고

    https://www.binghamtonhanmaum.org/post/%EC%84%B1%EB%8F%84%EC%9D%98-%EC%9E%90%EC%84%B8_%EB%8D%B0%EC%82%B4%EB%A1%9C%EB%8B%88%EA%B0%80%ED%9B%84%EC%84%9C-1-1-12

    Posted by Platanus_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