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ntro.

    2장에서 바울은 데살로니가 성도들에게 주의 날이 임할 때 일어나는 징조를 알려주며 그들을 위로하고 있다.

     


    ※ 성경 본문

    1 형제들아 우리가 너희에게 구하는 것은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강림하심과 우리가 그 앞에 모임에 관하여 2 영으로나 또는 말로나 또는 우리에게서 받았다 하는 편지로나 주의 날이 이르렀다고 해서 쉽게 마음이 흔들리거나 두려워하거나 하지 말아야 한다는 것이라 3 누가 어떻게 하여도 너희가 미혹되지 말라 먼저 배교하는 일이 있고 저 불법의 사람 곧 멸망의 아들이 나타나기 전에는 그 날이 이르지 아니하리니 4 그는 대적하는 자라 신이라고 불리는 모든 것과 숭배함을 받는 것에 대항하여 그 위에 자기를 높이고 하나님의 성전에 앉아 자기를 하나님이라고 내세우느니라 5 내가 너희와 함께 있을 때에 이 일을 너희에게 말한 것을 기억하지 못하느냐 6 너희는 지금 그로 하여금 그의 때에 나타나게 하려 하여 막는 것이 있는 것을 아나니 7 불법의 비밀이 이미 활동하였으나 지금은 그것을 막는 자가 있어 그 중에서 옮겨질 때까지 하리라 8 그 때에 불법한 자가 나타나리니 주 예수께서 그 입의 기운으로 그를 죽이시고 강림하여 나타나심으로 폐하시리라 9 악한 자의 나타남은 사탄의 활동을 따라 모든 능력과 표적과 거짓 기적과 10 불의의 모든 속임으로 멸망하는 자들에게 있으리니 이는 그들이 진리의 사랑을 받지 아니하여 구원함을 받지 못함이라 11 이러므로 하나님이 미혹의 역사를 그들에게 보내사 거짓 것을 믿게 하심은 12 진리를 믿지 않고 불의를 좋아하는 모든 자들로 하여금 심판을 받게 하려 하심이라 13 주께서 사랑하시는 형제들아 우리가 항상 너희에 관하여 마땅히 하나님께 감사할 것은 하나님이 처음부터 너희를 택하사 성령의 거룩하게 하심과 진리를 믿음으로 구원을 받게 하심이니 14 이를 위하여 우리의 복음으로 너희를 부르사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영광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15 그러므로 형제들아 굳건하게 서서 말로나 우리의 편지로 가르침을 받은 전통을 지키라 16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와 우리를 사랑하시고 영원한 위로와 좋은 소망을 은혜로 주신 하나님 우리 아버지께서 17 너희 마음을 위로하시고 모든 선한 일과 말에 굳건하게 하시기를 원하노라

     


    ※ 말씀 해설

    1~2절 : 주의 재림이라는 말에 쉽게 흔들리거나 두려워하지 말아야함을 강조하고 있다.

    3~12절 : 주의 날이 이르기 전에 있을 일들을 언급하고 있다.

    13~17절 : 믿음의 전통을 굳게 지킬 것을 성도들에게 당부하고 있다.

     


    ※ 묵상 & 기도

    예수님께서 다시 오시기 전 세상에서는 악한 자들이 활개를 칠 것이라 하는데, 말씀을 보면 하나님께서는 세상에 불의와 거짓이 판치는 모습을 애초부터 의도한 것으로 보인다.

    분명 하나님께서는 인간을 사랑하셔서 구원의 손길을 주신다고 했는데 왜 이렇게 사탄이 역사하도록 만들어서 우리로 하여금 거짓 것을 믿게 하려는 걸까? 이에 대해 본문에서는 불의를 좋아하는 모든 자들로 하여금 심판을 받게 하려 함이라는 답을 제시한다. 하나님께서 세상의 모든 악인들을 멸하시고 그리스도의 나라를 이루게 하시기 위해 사탄의 역사를 허락하셨다는 것이다.

    이러한 사실은 우리에게 안심을 줄 뿐만 아니라 하나님의 진리를 더 합리적이고 열정적으로 믿게 하는 원동력이 된다. 사탄의 역사가 아무리 강할지라도 그 또한 하나님의 주권 아래 있는 셈이니 우리는 이를 전혀 두려워 할 필요가 없다는 사실을 상기하게 된다. 또한 무작정 모든 인간을 구원하기보다 거짓 표적을 일부러 두어 이에 넘어가는 사람들을 제외하고 남은 사람에게만 구원을 허락한다는 하나님의 계획이 있기 때문에 우리는 거짓 유혹에 넘어가지 않기 위한 더 많고 깊은 말씀 묵상 및 이를 기반으로 한 굳은 신앙을 가질 수 있게 된다.

    진리를 따르지 않는 모든 불의한 자들의 멸망은 곧 하나님 백성의 완전한 승리를 의미한다. 그리고 우리가 불의한 자에 속할지 하나님 백성에 속할지는 우리의 마음가짐과 의지에 달렸다. 우리는 그 의지를 불의와 거짓을 멀리하는 방향으로, 말씀과 성령의 지혜를 더욱 따르고자 하는 방향으로 가질 수 있어야 할 것이다.

     


    ※ 참고

    http://ebpse.mireene.com/bbs/zboard.php?id=chapter2&page=23&sn1=&divpage=1&sn=off&ss=on&sc=on&select_arrange=headnum&desc=desc&no=1121

    Posted by Platanus_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