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T 및 묵상 / 로마서 4:13-25
※ 성경 본문
13 아브라함이나 그 후손에게 세상의 상속자가 되리라고 하신 언약은 율법으로 말미암은 것이 아니요 오직 믿음의 의로 말미암은 것이니라 14 만일 율법에 속한 자들이 상속자이면 믿음은 헛것이 되고 약속은 파기되었느니라 15 율법은 진노를 이루게 하나니 율법이 없는 곳에는 범법도 없느니라 16 그러므로 상속자가 되는 그것이 은혜에 속하기 위하여 믿음으로 되나니 이는 그 약속을 그 모든 후손에게 굳게 하려 하심이라 율법에 속한 자에게뿐만 아니라 아브라함의 믿음에 속한 자에게도 그러하니 아브라함은 우리 모든 사람의 조상이라 17 기록된 바 내가 너를 많은 민족의 조상으로 세웠다 하심과 같으니 그가 믿은 바 하나님은 죽은 자를 살리시며 없는 것을 있는 것으로 부르시는 이시니라 18 아브라함이 바랄 수 없는 중에 바라고 믿었으니 이는 네 후손이 이같으리라 하신 말씀대로 많은 민족의 조상이 되게 하려 하심이라 19 그가 백 세나 되어 자기 몸이 죽은 것 같고 사라의 태가 죽은 것 같음을 알고도 믿음이 약하여지지 아니하고 20 믿음이 없어 하나님의 약속을 의심하지 않고 믿음으로 견고하여져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며 21 약속하신 그것을 또한 능히 이루실 줄을 확신하였으니 22 그러므로 그것이 그에게 의로 여겨졌느니라 23 그에게 의로 여겨졌다 기록된 것은 아브라함만 위한 것이 아니요 24 의로 여기심을 받을 우리도 위함이니 곧 예수 우리 주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를 믿는 자니라 25 예수는 우리가 범죄한 것 때문에 내줌이 되고 또한 우리를 의롭다 하시기 위하여 살아나셨느니라
※ 말씀 해설
13~25절 : 아브라함을 통한 믿음과 의로움이 모두에게 적용됨을 강조하고 있다.
※ 묵상 & 기도
아브라함이 가진 게 아무것도 없었음에도 믿음의 상속자가 될 수 있었던 건 믿음의 의 때문이었다. 본문의 내용을 토대로 이를 정확히 말하자면 "현실을 아는 것" 속에서도 "약속을 믿는 것"을 추구하는 자세였다.
믿음의 조상인 아브라함조차도 믿음과 현실 사이에서 수많은 고민을 했다. 그 과정 속에 좌절과 실패도 있었다. 하지만 아브라함은 시시각각 변하는 상황과 믿음 속에서도 끝까지 약속에 대한 확신의 끈을 놓지 않았다. 언젠가 태어날 아기가 상속자가 될 거라는 하나님의 약속을 아브라함은 끝까지 붙들었던 것이다.
아무런 도전과 실패 없이 쭉 달려가기만 하는 것이 아닌 넘어지거나 좌절하게 되는 순간이 있더라도 하나님만을 끝까지 붙들고 가는 것으로부터 나오는 게 믿음이라는 사실을 다시 한 번 체감한다. 세상 속에서 넘어지고 흔들릴 수 있어도 상황과 환경과 사람이 아닌 하나님의 약속만을 바라보고 붙들어야 함을 명심해야겠다. 믿음이라는 게 아무리 중요하다 해도 내가 갖고 싶다고 가질 수 있는 것도 아니고, 믿음이 내 의지대로 굳건해지는 것도 아니며, 오늘 굳센 믿음을 가졌다고 해서 내일도 똑같이 그 믿음을 가질 수 있다는 보장이 없다는 사실은 이미 수많은 경험을 통해서 알게 되었으니 말이다.
※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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