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ntro.

    2장에서는 디도가 교회 내 성도들에게 가르쳐야 할 구체적인 교훈에 대한 내용을 언급하고 있다.

     


    ※ 성경 본문

    1 오직 너는 바른 교훈에 합당한 것을 말하여 2 늙은 남자로는 절제하며 경건하며 신중하며 믿음과 사랑과 인내함에 온전하게 하고 3 늙은 여자로는 이와 같이 행실이 거룩하며 모함하지 말며 많은 술의 종이 되지 아니하며 선한 것을 가르치는 자들이 되고 4 그들로 젊은 여자들을 교훈하되 그 남편과 자녀를 사랑하며 5 신중하며 순전하며 집안 일을 하며 선하며 자기 남편에게 복종하게 하라 이는 하나님의 말씀이 비방을 받지 않게 하려 함이라 6 너는 이와 같이 젊은 남자들을 신중하도록 권면하되 7 범사에 네 자신이 선한 일의 본을 보이며 교훈에 부패하지 아니함과 단정함과 8 책망할 것이 없는 바른 말을 하게 하라 이는 대적하는 자로 하여금 부끄러워 우리를 악하다 할 것이 없게 하려 함이라 9 종들은 자기 상전들에게 범사에 순종하여 기쁘게 하고 거슬러 말하지 말며 10 훔치지 말고 오히려 모든 참된 신실성을 나타내게 하라 이는 범사에 우리 구주 하나님의 교훈을 빛나게 하려 함이라 11 모든 사람에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은혜가 나타나 12 우리를 양육하시되 경건하지 않은 것과 이 세상 정욕을 다 버리고 신중함과 의로움과 경건함으로 이 세상에 살고 13 복스러운 소망과 우리의 크신 하나님 구주 예수 그리스도의 영광이 나타나심을 기다리게 하셨으니 14 그가 우리를 대신하여 자신을 주심은 모든 불법에서 우리를 속량하시고 우리를 깨끗하게 하사 선한 일을 열심히 하는 자기 백성이 되게 하려 하심이라 15 너는 이것을 말하고 권면하며 모든 권위로 책망하여 누구에게서든지 업신여김을 받지 말라

     


    ※ 말씀 해설

    1~10절 : 디도에게 주는 바울의 구체적인 교훈이 나타나 있다.

    11~15절 : 실천적인 신앙 생활의 원동력이 하나님께 있음을 강조하며 디도에게 바른 교훈을 가르칠 것을 권면하고 있다.

     


    ※ 묵상 & 기도

    하나님께서는 연령, 성별, 지위라는 조건에 상관없이 우리를 선택하여 불러내 주셨고, 은혜로 우리를 양육하셨다. 선한 일을 열심히 하는 하나님의 백성을 만든다는 최종 목적을 위해서 말이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 삶의 모습 속에는 그에 상응하는 신중함과 의로움, 경건함을 위한 거룩한 노력들이 있어야만 한다. 그게 바로 본문에서 바울이 디도에게 말한 교훈들이다. 연령과 대상에 따라 처신해야 할 것들이 조금씩 다르긴 하지만, 핵심 내용은 가정과 공동체 내의 어른들이 젊은 사람들에게 모범을 보이며 그에 맞는 합당한 교훈을 가르쳐야 한다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물론 이 모든 걸 가능하게 하는 원동력은 다시 오실 주님을 기대하는 마음으로부터 나온다. 하지만 그러한 마음만 있어서도 안되고, 여기에는 당연히 하나님의 은혜가 뒤따라와야 한다. 결국 우리도 마찬가지로 계속해서 하나님의 은혜를 사모하며, 각자의 위치에서 필요로 하는 하나님의 뜻을 전함으로써 교훈을 삶으로 보여줘야 하는 것이다.

     


    ※ 참고

    https://blog.naver.com/ydc0923/220504184446

    'Book- > QT' 카테고리의 다른 글

    QT 및 묵상 / 디도서 3:8-15  (0) 2023.07.05
    QT 및 묵상 / 디도서 3:1-7  (0) 2023.07.04
    QT 및 묵상 / 디도서 1:10-16  (0) 2023.07.02
    QT 및 묵상 / 디도서 1:1-9  (0) 2023.07.01
    QT 및 묵상 / 로마서 16:17-27  (0) 2023.06.30
    Posted by Platanus_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