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ntro.

    99편은 거룩하신 하나님을 높일 것을 명하는 찬양시이다.

     


    ※ 성경 본문

    1 여호와께서 다스리시니 만민이 떨 것이요 여호와께서 그룹 사이에 좌정하시니 땅이 흔들릴 것이로다 2 시온에 계시는 여호와는 위대하시고 모든 민족보다 높으시도다 3 주의 크고 두려운 이름을 찬송할지니 그는 거룩하심이로다 4 능력 있는 왕은 정의를 사랑하느니라 주께서 공의를 견고하게 세우시고 주께서 야곱에게 정의와 공의를 행하시나이다 5 너희는 여호와 우리 하나님을 높여 그의 발등상 앞에서 경배할지어다 그는 거룩하시도다 6 그의 제사장들 중에는 모세와 아론이 있고 그의 이름을 부르는 자들 중에는 사무엘이 있도다 그들이 여호와께 간구하매 응답하셨도다 7 여호와께서 구름 기둥 가운데서 그들에게 말씀하시니 그들은 그가 그들에게 주신 증거와 율례를 지켰도다 8 여호와 우리 하나님이여 주께서는 그들에게 응답하셨고 그들의 행한 대로 갚기는 하셨으나 그들을 용서하신 하나님이시니이다 9 너희는 여호와 우리 하나님을 높이고 그 성산에서 예배할지어다 여호와 우리 하나님은 거룩하심이로다

     


    ※ 말씀 해설

    1~3절 : 하나님의 통치를 두려워하며 찬양할 것을 명하고 있다.

    4~5절 : 공의와 정의를 행하시는 하나님을 찬양할 것을 명하고 있다.

    6~9절 : 우리의 간구에 응답하시는 하나님을 찬양할 것을 명하고 있다.

     


    ※ 묵상 & 기도

    하나님은 거룩하신 분이셔서 모든 일을 공의롭고 정의롭게 행하신다. 하지만 그와 동시에 하나님께서는 인간이 기도로 나아갈 때 사랑의 마음으로 용서를 해주시기도 한다. 본문의 시편 기자는 이러한 공의로우신 하나님과 용서하시는 하나님의 속성을 동시에 강조하며 하나님을 찬양할 것을 강조한다.

    물론 공의에 근거하여 인간의 모든 걸 통치하시는 하나님의 거룩하심을 깨달으면 하나님을 경배할 수밖에 없긴 하지만, 모든 일을 공의와 정의로만 행했다면 우리는 하나님의 존재가 너무나 두려운 나머지 쉽게 하나님께 나아가지는 못했을 것이다. 그래서 하나님은 친히 사랑으로 우리를 용서하는 모습을 같이 보여주신다. 우리가 스스로의 죄를 고백하며 진심으로 뉘우치는 모습을 보일 때 하나님은 사랑의 마음으로 우리의 죄를 용서해주시는 것이다.

    하나님의 거룩하심을 세 번이나 찬양한 본문의 시인을 따라 우리도 거룩하기를 힘써야 한다. 하나님의 통치에 대한 거룩함과 위대함을 생각하면서, 동시에 거룩하지 못했던 우리를 용서하신 하나님의 사랑도 생각하면서 우리는 하나님을 더욱 더 거룩한 마음으로 찬양하는 모습을 보여야 할 것이다.

     


    ※ 참고

    https://cgntv-compass.tistory.com/242

    'Book- > QT' 카테고리의 다른 글

    QT 및 묵상 / 신명기 1:19-33  (1) 2024.01.02
    QT 및 묵상 / 신명기 1:1-18  (3) 2024.01.01
    QT 및 묵상 / 시편 98:1-9  (2) 2023.12.30
    QT 및 묵상 / 시편 97:1-12  (1) 2023.12.29
    QT 및 묵상 / 시편 96:1-13  (0) 2023.12.28
    Posted by Platanus_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