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ntro.

    13장에는 우상 숭배로 사람들을 유혹하는 자들에 대한 경고가 나타나 있다.

     


    ※ 성경 본문

    1 너희 중에 선지자나 꿈 꾸는 자가 일어나서 이적과 기사를 네게 보이고 2 그가 네게 말한 그 이적과 기사가 이루어지고 너희가 알지 못하던 다른 신들을 우리가 따라 섬기자고 말할지라도 3 너는 그 선지자나 꿈 꾸는 자의 말을 청종하지 말라 이는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가 마음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는 여부를 알려 하사 너희를 시험하심이니라 4 너희는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를 따르며 그를 경외하며 그의 명령을 지키며 그의 목소리를 청종하며 그를 섬기며 그를 의지하며 5 그런 선지자나 꿈 꾸는 자는 죽이라 이는 그가 너희에게 너희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내시며 종 되었던 집에서 속량하신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를 배반하게 하려 하며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행하라 명령하신 도에서 너를 꾀어내려고 말하였음이라 너는 이같이 하여 너희 중에서 악을 제할지니라 6 네 어머니의 아들 곧 네 형제나 네 자녀나 네 품의 아내나 너와 생명을 함께 하는 친구가 가만히 너를 꾀어 이르기를 너와 네 조상들이 알지 못하던 다른 신들 7 곧 네 사방을 둘러싸고 있는 민족 혹 네게서 가깝든지 네게서 멀든지 땅 이 끝에서 저 끝까지에 있는 민족의 신들을 우리가 가서 섬기자 할지라도 8 너는 그를 따르지 말며 듣지 말며 긍휼히 여기지 말며 애석히 여기지 말며 덮어 숨기지 말고 9 너는 용서 없이 그를 죽이되 죽일 때에 네가 먼저 그에게 손을 대고 후에 뭇 백성이 손을 대라 10 그는 애굽 땅 종 되었던 집에서 너를 인도하여 내신 네 하나님 여호와에게서 너를 꾀어 떠나게 하려 한 자이니 너는 돌로 쳐죽이라 11 그리하면 온 이스라엘이 듣고 두려워하여 이같은 악을 다시는 너희 중에서 행하지 못하리라 12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주어 거주하게 하시는 한 성읍에 대하여 네게 소문이 들리기를 13 너희 가운데서 어떤 불량배가 일어나서 그 성읍 주민을 유혹하여 이르기를 너희가 알지 못하던 다른 신들을 우리가 가서 섬기자 한다 하거든 14 너는 자세히 묻고 살펴 보아서 이런 가증한 일이 너희 가운데에 있다는 것이 확실한 사실로 드러나면 15 너는 마땅히 그 성읍 주민을 칼날로 죽이고 그 성읍과 그 가운데에 거주하는 모든 것과 그 가축을 칼날로 진멸하고 16 또 그 속에서 빼앗아 차지한 물건을 다 거리에 모아 놓고 그 성읍과 그 탈취물 전부를 불살라 네 하나님 여호와께 드릴지니 그 성읍은 영구히 폐허가 되어 다시는 건축되지 아니할 것이라 17 너는 이 진멸할 물건을 조금도 네 손에 대지 말라 그리하면 여호와께서 그의 진노를 그치시고 너를 긍휼히 여기시고 자비를 더하사 네 조상들에게 맹세하심 같이 너를 번성하게 하실 것이라 18 네가 만일 네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을 듣고 오늘 내가 네게 명하는 그 모든 명령을 지켜 네 하나님 여호와의 목전에서 정직하게 행하면 이같이 되리라

     


    ※ 말씀 해설

    1~5절 : 거짓 선지자들의 유혹을 경계할 것을 강조하고 있다.

    6~11절 : 가까운 사람들에 의한 유혹을 경계할 것을 강조하고 있다.

    12~18절 : 집단(성읍) 단위의 유혹을 경계할 것을 강조하고 있다.

     


    ※ 묵상 & 기도

    거짓 선지자들의 예언은 사람들의 마음 속 응어리를 시원하게 해소할 수 있을 정도로 정확하고 자극적이며, 때로는 초자연적인 현상을 보여주면서 하나님의 기적을 표방하기까지 한다. 그럼에도 우리가 그들을 멀리하고 경계해야 하는 건 그들의 예언에는 성경적 교훈이 없어서다. 어떠한 예언이라도 그 예언의 최종 목적과 의도에는 하나님이 있어야 하고 말씀의 가르침이 있어야 하는 법이다. 우리가 하나님의 성경적 교훈이 들어있는 말씀을 꾸준히 묵상해야 하는 것도 주위 사람들의 다양한 예언 속에서 성경적 교훈이 없는 거짓 예언을 가려내기 위함인 것이다.

    가족이나 친지 등의 가까운 사람들로 인한 유혹은 일상에서의 끈끈한 유대 관계 때문에 떨쳐내는 게 더욱 어렵다. 그들의 유혹은 갑작스럽게 오지 않고 자연스럽게 일상 속으로 스며들어 우리의 대처를 더욱 힘들게 한다. 이러한 유혹을 하나님께서는 단호하게 떨쳐버릴 것을 강조하는데, 이러한 대처를 할 수 있으려면 말씀에 입각한 결단력 있는 태도와 자세를 유지해야 한다. 주위 어떤 사람들의 말보다 하나님의 말씀을 기준으로 하는 삶을 살아가야 하는 것이다.

    한 사람의 사소한 죄라도 전염성이 빠르고 강하다는 죄의 특성상 잘못하면 집단 전체를 죄에 물들게 하고 오염시킬 수 있다. 이렇게 죄를 짓고 우상 숭배를 일삼는 집단의 규모가 클수록 빠져나오는 게 더욱 어렵고, 올바른 길로의 인도가 어렵다. 하나님께서는 이러한 경우 집단 전체를 몰살시키면서까지 신앙을 유지할 것을 강조한다. 그만큼 다수의 의견을 반대하며 소신을 지키는 게 쉽지 않고 집단 전체의 방향이나 유혹을 거스를 수 있는 용기를 내는 게 쉽지 않다는 얘기인데, 그럴 때일수록 기본에 충실해야 한다. 항상 말씀을 가까이 하고 하나님을 섬기며 올바른 가치에 대한 소신을 굳건히 지킬 수 있어야 하는 것이다.

     


    ※ 참고

    https://platanus-g.tistory.com/73

    'Book- > QT' 카테고리의 다른 글

    QT 및 묵상 / 신명기 14:22-29  (0) 2024.01.29
    QT 및 묵상 / 신명기 14:1-21  (1) 2024.01.28
    QT 및 묵상 / 신명기 12:20-32  (1) 2024.01.26
    QT 및 묵상 / 신명기 12:1-19  (1) 2024.01.25
    QT 및 묵상 / 신명기 11:18-32  (1) 2024.01.24
    Posted by Platanus_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