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T 및 묵상 / 신명기 21:1-23
※ Intro.
21장에서는 사회와 가정에서 발생한 각종 문제에 대한 처리 규례를 언급하고 있다.
※ 성경 본문
1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주어 차지하게 하신 땅에서 피살된 시체가 들에 엎드러진 것을 발견하고 그 쳐죽인 자가 누구인지 알지 못하거든
2 너희의 장로들과 재판장들은 나가서 그 피살된 곳의 사방에 있는 성읍의 원근을 잴 것이요
3 그 피살된 곳에서 제일 가까운 성읍의 장로들이 그 성읍에서 아직 부리지 아니하고 멍에를 메지 아니한 암송아지를 취하여
4 그 성읍의 장로들이 물이 항상 흐르고 갈지도 않고 씨를 뿌린 일도 없는 골짜기로 그 송아지를 끌고 가서 그 골짜기에서 그 송아지의 목을 꺾을 것이요
5 레위 자손 제사장들도 그리로 갈지니 그들은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택하사 자기를 섬기게 하시며 또 여호와의 이름으로 축복하게 하신 자라 모든 소송과 모든 투쟁이 그들의 말대로 판결될 것이니라
6 그 피살된 곳에서 제일 가까운 성읍의 모든 장로들은 그 골짜기에서 목을 꺾은 암송아지 위에 손을 씻으며
7 말하기를 우리의 손이 이 피를 흘리지 아니하였고 우리의 눈이 이것을 보지도 못하였나이다
8 여호와여 주께서 속량하신 주의 백성 이스라엘을 사하시고 무죄한 피를 주의 백성 이스라엘 중에 머물러 두지 마옵소서 하면 그 피 흘린 죄가 사함을 받으리니
9 너는 이와 같이 여호와께서 보시기에 정직한 일을 행하여 무죄한 자의 피 흘린 죄를 너희 중에서 제할지니라
10 네가 나가서 적군과 싸울 때에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그들을 네 손에 넘기시므로 네가 그들을 사로잡은 후에
11 네가 만일 그 포로 중의 아리따운 여자를 보고 그에게 연연하여 아내를 삼고자 하거든
12 그를 네 집으로 데려갈 것이요 그는 그 머리를 밀고 손톱을 베고
13 또 포로의 의복을 벗고 네 집에 살며 그 부모를 위하여 한 달 동안 애곡한 후에 네가 그에게로 들어가서 그의 남편이 되고 그는 네 아내가 될 것이요
14 그 후에 네가 그를 기뻐하지 아니하거든 그의 마음대로 가게 하고 결코 돈을 받고 팔지 말지라 네가 그를 욕보였은즉 종으로 여기지 말지니라
15 어떤 사람이 두 아내를 두었는데 하나는 사랑을 받고 하나는 미움을 받다가 그 사랑을 받는 자와 미움을 받는 자가 둘 다 아들을 낳았다 하자 그 미움을 받는 자의 아들이 장자이면
16 자기의 소유를 그의 아들들에게 기업으로 나누는 날에 그 사랑을 받는 자의 아들을 장자로 삼아 참 장자 곧 미움을 받는 자의 아들보다 앞세우지 말고
17 반드시 그 미움을 받는 자의 아들을 장자로 인정하여 자기의 소유에서 그에게는 두 몫을 줄 것이니 그는 자기의 기력의 시작이라 장자의 권리가 그에게 있음이니라
18 사람에게 완악하고 패역한 아들이 있어 그의 아버지의 말이나 그 어머니의 말을 순종하지 아니하고 부모가 징계하여도 순종하지 아니하거든
19 그의 부모가 그를 끌고 성문에 이르러 그 성읍 장로들에게 나아가서
20 그 성읍 장로들에게 말하기를 우리의 이 자식은 완악하고 패역하여 우리 말을 듣지 아니하고 방탕하며 술에 잠긴 자라 하면
21 그 성읍의 모든 사람들이 그를 돌로 쳐죽일지니 이같이 네가 너희 중에서 악을 제하라 그리하면 온 이스라엘이 듣고 두려워하리라
22 사람이 만일 죽을 죄를 범하므로 네가 그를 죽여 나무 위에 달거든
23 그 시체를 나무 위에 밤새도록 두지 말고 그 날에 장사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기업으로 주시는 땅을 더럽히지 말라 나무에 달린 자는 하나님께 저주를 받았음이니라
※ 말씀 해설
1~9절 : 미해결 살인 사건의 피해자에 대한 속량 의식 및 규례를 설명하고 있다.
10~14절 : 포로로 잡힌 여인을 아내로 삼고자 할 때의 규례를 설명하고 있다.
15~17절 : 장자의 상속권에 대한 규례를 설명하고 있다.
18~21절 : 불효자에 대한 처벌 규례를 설명하고 있다.
22~23절 : 사형수의 처벌 방식에 대한 규례를 설명하고 있다.
※ 묵상 & 기도
살인자가 누구인지 알 수 없어도 그 죄는 피로써 대속받아야만 했다. 이러한 의식을 행함으로써 이스라엘 백성들은 피해자를 보호하지 못한 것에 대한 공동체로서의 책임을 통감하였다. 우리 주위에도 미리 인지하고 보호하지 않아서 발생할 만한 희생자가 있지는 않은지 점검해야 하며, 공동체로서의 책임 의식을 가지고 조금 더 관심 있게 주변을 돌아보며 사람들을 챙겨야겠다는 생각을 한다.
포로로 잡힌 여인의 애도 기간을 보장하고, 아내로 맞이할 경우에는 강제성이 없이 마음 가는 대로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게 해 주는 본문의 규례를 통해 약자의 인권도 충분히 보장하게 하려는 하나님의 뜻을 엿볼 수 있다. 강자와 약자의 구분 없이 모든 사람이 동등한 인격체로서 존중받아야 한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본문에서 언급한 것처럼 가족 중에도 더 사랑하는 사람을 편애하여 덜 사랑하는 사람에게 손해를 입히거나, 악한 행동을 하는 자녀를 맹목적으로 보호하려는 행동은 경계해야 한다. 가족간의 사랑은 특정인에게 치우치는 것이 아닌 모두에게 동등하게 적용되어야 하며, 그 중심에는 하나님이 있어야 한다. 하나님보다 부모나 자녀를 사랑하고 받들려는 행위는 자제해야 할 것이다.
범죄자의 시체를 처형할 때에는 하루 이상 나무 위에 방치하지 않도록 하고 있는데, 이는 시체로 인해 땅이 부정해지는 것을 막기 위한 것과 범죄자에 대한 지속적인 모욕을 방지하기 위한 것에 그 목적이 있다. 범죄자라고 해도 죄는 미워하되, 그 인격은 보호받고 존중되어야 함을 묵상해 본다.
※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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